공감언론뉴시스| 빅데이터 MSI

철강업계, 강화된 온실가스 감축 부담에 '비상'

기사등록 2018/08/20 11:30:42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정부는 내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배출권거래제 참여 업체들이 배출할 수 있는 온실가스 허용 총량을 17억7713만t으로 잠정 결정했다. 다음은 제2차 계획기간 온실가스 배출권 총수량. 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정부는 내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배출권거래제 참여 업체들이 배출할 수 있는 온실가스 허용 총량을 17억7713만t으로 잠정 결정했다. 다음은 제2차 계획기간 온실가스 배출권 총수량.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철강업계가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절감 추진 방침으로 인해 비상이 걸렸다.

 최근 정부가 내놓은 온실가스 감축 기본 로드맵 수정안에서는 국외 감축분을 줄이고 국내에서 온실가스 감축분을 대폭 늘려놨다.

 철강업계는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철강업종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해 세부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최근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배출 감축량 목표 3억1480만t 중 국내 감축량을 2억7650t으로 늘린다는 내용이 담긴 온실가스 감출 기본 로드맴 수정안을 내놨다.

 박근혜 정부 당시 9590만t을 해외 협력 등 국외 감축을 통해 줄여나가겠다는 기존 계획을 대폭 수정한 것이다. 수정안은 해외 감축분을 1.9% 낮추고 국내 감축을 32.5% 늘렸다.

 수정안이 적용될 경우 국내 기업들의 온실가스 감축 부담은 커질 수 있다.

 수정안이 제시되기 전 국내 기업들은 배출전망치(BAU) 대비 11.7%만 줄이면 됐지만 수정안에서는 20.5%를 줄여야 한다. 감축량은 기존 5700만t에서 4200만t 늘어난 9900만t이다.

 기업들의 경우 감축량 목표를 맞추기 위해 고효율 설비를 도입하거나 배출권을 구입해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어느쪽이든 비용 부담이 막대할 수 있다.

 철강업계의 경우 미국의 철강제품 수입 규제 강화 정책이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온실가스 감축 부담까지 커질 경우 매출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보호무역 주의 강화 등으로 인해 글로벌 철강 시장에서는 원가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며 "탄소 배출권 구입 등으로 인한 비용이 높아질 경우 피해가 막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지만 세부계획을 발표할 때는 업종별 특성이 반영된 감축 목표가 마련됐으면 좋겠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보이고 있는 철강업체에 온실가스 감축량이 과도하게 부과될 경우 경쟁력 저하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네이버 메인에 뉴시스채널 추가하기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이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