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언론뉴시스| 빅데이터 MSI

[MSI급락주]삼성생명, 즉시연금 미지급 관련 소송에 시장심리↓

기사등록 2019/04/15 11:23:41

삼성생명 서초사옥 (자료제공 = 삼성생명)
삼성생명 서초사옥 (자료제공 = 삼성생명)

【서울=뉴시스】하종민 기자 = 삼성생명(032830)의 시장심리지수(MSI, Market Sentiment Index)가 즉시연금 미지급 관련 소송에 급락했다.

15일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을 공동분석해 산출한 주식시장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에 따르면 삼성생명의 MSI 레벨은 전 거래일(5단계) 대비 5계단 급락한 1단계 '매우나쁨'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12일 즉시연금 가입자들과의 보험금 미지급 소송이 시작되면서 삼성생명의 시장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5부(부장판사 이동욱)는 12일 A씨 등 보험가입자 56명이 삼성생명보험을 상대로 낸 5억2150여만원의 보험금 소송 1차 변론을 진행했다.

재판부는 이날 재판에서 "1차적으로 삼성생명 측이 약관 등을 정할 때 명확한 계산식을 기재하지 않은 것은 잘못인 것 같다"며 "매월 지급하는 연금 계산식을 밝혀달라"고 지적했다.

삼성생명 대리인은 "이 사건은 만기형 보험상품인 상속 종신형으로 가입에 필요한 배경·위험 부담 등을 빼고 나머지에 대해 공시이율에 따라 지급하게 돼 있다"며 "최초에 보험 가입자들한테도 매월 어느 정도의 보험금이 나간다고 설명했고 공시이율이 낮아져도 이 정도는 보장된다고 설명했다"고 해명했다.

재판부는 2차 변론기일을 오는 6월19일 오후 3시로 결정했다. 2차 기일에서는 삼성생명 측이 연금 계산식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MSI 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후 이를 최근 1년간 흐름과 비교해 MSI(Market Sentiment Index) 지수를 산출했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email protected]
네이버 메인에 뉴시스채널 추가하기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이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