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중국의 사드 보복, 비이성적이고 부적절"

기사등록 2017/02/28 08:44:31

【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미국 국무부가 사드(THAD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한반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조치를 "비이성적이고 부적절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알리시아 에드워즈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27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 부지를 제공한 한국 기업 롯데가 중국으로부터 압박을 받고 있는 데 대해 위와같이 밝혔다.

 에드워즈 대변인은 "사드는 북한의 분명하고 무모하며 불법적인 군사 위협에 대응한 신중하고 제한적인 자기방어적 조치"라며 "(중국이) 한국에 방어 조치를 포기하라고 압박하는 것은 비이성적이고 부적절하다"고 비난했다. VOA는 국무부가 '비이성적'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태도를 비판하기는 이례적인 일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27일 중국 외교부의  겅솽(耿爽)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한·미 양국이 사드 배치를 추진하는 것은 지역의 전략 균형을 심각하게 파괴하고, 중국을 포함한 관련국들의 안보이익을 엄중히 훼손하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수호에도 불리하다"고 비판했다. 또 "우리는 관련국이 안보를 수호하려는 합리적인 우려를 이해하지만 한 나라의 안보는 타국의 안보를 훼손하는 기초에서 유지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겅 대변인은 "유감스럽게도 한국은 중국의 우려 표명에도 불구하고 고집스럽게 미국 측과 협조해서 관련 배치를 가속하고 있다"면서 "사드 배치에 따른 심각한 결과는 한·미 양국이 책임져야 한다"고까지 말했다.

 한편 중국 관영 언론 환추스바오(環球時報)가 27일부터 시작한 "일부 네티즌이 제안한 전면적 롯데 제재 및 한국 제품 전면 불매를 지지하는가"라는 주제의 온라인 투표에서 96%가 '지지', 4%만 '반대'를 선택해 중국내에서 반한 감정이 악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미 국무부 "중국의 사드 보복, 비이성적이고 부적절"

기사등록 2017/02/28 08:44:3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