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한국당 토론회, 안에선 洪때리고 밖으론 文때리고

기사등록 2017/03/26 11:25:36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본관에서 열린 '2017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자 경선토론에 참석한 김진태(왼쪽부터), 이인제, 김관용, 홍준표 예비후보가 토론에 앞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017.03.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본관에서 열린 '2017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자 경선토론에 참석한 김진태(왼쪽부터), 이인제, 김관용, 홍준표 예비후보가 토론에 앞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017.03.26.  [email protected]
洪 "연대해야"…金 "주소 잘못찾아"
 적폐청산 두고 문재인 한 목소리 '견제'

【서울=뉴시스】홍세희 장윤희 최선윤 기자 = 자유한국당 대선주자들이 26일 보수후보 단일화론을 놓고 거듭 설전을 벌였다. 특히 김진태, 이인제, 김관용 후보는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홍준표 후보를 적극 견제했다. 밖으로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洪 '보수후보 단일화' 두고 맹공

 홍준표 경남지사는 이날 KBS 주관 TV토론회에서 "이번 대선 지형은 우리가 국민에게 알릴 시간도 없고 연정, 연대, 연합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돼버렸다"며 "좌파의 전유물이던 선거연대를 우파에서 할 수밖에 없다. 연대를 하지 않으면 정권를 그대로 바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정치는 결과다. 선거는 결과"라며 "과정이 아름다워도 결과가 나쁘면 전부가 나쁘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김진태 의원은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와 손을 잡을 수 있다고 했는데 정체성이 같다고 보느냐"며 "저는 동의하지 못한다"고 거듭 반대했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도 "아무리 급해도 바느질을 하려면 실을 넣어야 한다. 보수 우파를 지지하는 민심을 우리 당으로 집결시키는 것이 우선 과제인데 다른 당에 기웃거려서 되겠느냐"며 "홍 후보가 너무 서두르는 것 같다. 원칙을 갖고 하면 충분히 보수우파의 민심을 결집해 싸울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ssociate_pic2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본관에서 열린 '2017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자 경선토론에 참석한 홍준표 예비후보가 토론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17.03.26.  [email protected]
 김관용 경북지사 역시 "기울어진 운동장 등 여러 말이 나오는데 우파는 통합"이라며 "홍 후보가 미리가서 설치는 바람에 혼자 돌아다니니까 국민들도 이상하게 보고, 한국당 꼴이 저모양이라는 말도 나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지사의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관련 발언을 두고서도 공세가 거듭됐다. 홍 지사는 "보수 대표로 뽑은 분이 대통령 하면서 국민 앞에 부끄러운 행태를 보여 국민 압도적 다수가 탄핵을 하게 된 것"이라며 "보수 대표로 뽑았던 그 분이 탄핵되면서 그 분의 위기이지 보수 전체의 위기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진태 의원은 "홍 후보가 '탄핵은 국민들의 압도적 다수로 됐으니 개인문제'라고 했는데 헌법재판소에서 된 것"이라며 "이런 것은 바른정당, 국민의당 시각이다. 우리 당의 시각이 아니다. 주소를 잘못 찾은 것 아니냐"고 힐난했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도 "홍 후보는 문제가 있다. 자유시장경제, 법치주의, 의회주의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것을 아무도 부인하지 못한다"며 "대통령의 문제가 아니라 헌법의 중심 가치가 이렇게 심각훼손 훼손되는 상황이 위기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이 적폐인데 뭘 청산하냐"

 후보자들은 이날 문재인 후보의 대표 슬로건인 '적폐청산'을 두고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이 과정에서 홍 지사와 김 의원은 '대북관'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김 의원은 "내가 생각하는 적폐는 문재인 자체가 적폐"라며 "우리나라를 좌경화 한 사람이 적폐인데 누가 누구를 보고 뭐라고 하느냐"고 문 전 대표를 비판했다.

associate_pic2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본관에서 열린 '2017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자 경선토론에 참석한 김진태 예비후보가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17.03.26.  [email protected]
 그는 또 "문재인은 전직 초선의원이다. 구시대 인물"이라며 "좌파 패권주의 노무현의 사람 아니냐. 그때 나라를 망쳐놓고 뭘 하겠다고 그러는지 개탄스럽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헌법 질서를 안 지켰다고 파면까지 됐는데 문재인 후보는 특정 방송사 잘못됐다고 하는데 이 분은 헌법질서를 지키는 것이냐"라며 "대통령 이었으면 문재인 후보도 파면"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홍 지사를 향해 "제가 홍 후보를 미워하는 것은 아니지만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북한을 보는 시각인데 북한이 국가냐 아니냐 OX로 답하라"며 "국가보안법도 폐지 언급을 한 적이 있는데 명확한 답변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자 홍 지사는 "북한은 국제법상으로는 국가이고 우리 헌법상으로는 국가가 아니다"라며 "국가보안법도 당시 노무현 정부가 폐지를 하려고 했는데 우리는 폐지를 막기위해 개정을 하자고 한 것"이라고 맞받았다.

 이어 적폐청산에 대해 "문재인 후보는 김정은과 친구하겠다고 하고, 상대당은 청산하겠다고 하는데 그게 적폐청산이냐"며 "적폐는 좌파정권 10년간 얼마나 많았느냐. 노무현 정부는 뇌물로 출발해 뇌물로 끝났다. 내가 대통령이 되면 대한민국을 세탁기로 한 번 돌리고 좌, 우 할 것 없이 새로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종합]한국당 토론회, 안에선 洪때리고 밖으론 文때리고

기사등록 2017/03/26 11:25:3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