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관위 "유포자 6명 고의성 없어"…부실조사 의혹 '불가피'

기사등록 2017/03/26 14:35:10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긴급회의에 참석한 양승조(왼쪽 두번째) 부위원장이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7.03.23.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긴급회의에 참석한 양승조(왼쪽 두번째) 부위원장이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7.03.23.  [email protected]
"지역위원장 6명…당헌당규상 징계할 상황 아냐"

【서울=뉴시스】최선윤 기자 =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26일 '대선후보 경선 현장투표 결과' 유출 파문과 관련, "지역위원장 6명 모두 유포 의도가 없었다고 정리했다"고 말했다.

 양승조 당 선관위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경선결과 유출파문 진상조사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대면조사 결과 해당지역위원장들은 당 내 지역위원장들만 가입할 수 있는 카톡방에 결과를 게재했고, 트위터 등 다른 SNS에서는 유포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진상조사 과정에서 결과를 유포한 해당자들의 휴대폰도 수거하지 않은 채 고의성이 없었다고 정리해 부실조사 지적이 제기될것으로 전망된다.

 양 부위원장은 기자회견 직후 '유포자를 추적했다는 것은 지역위원장의 휴대폰 등을 협조 받은 것이냐'고 묻는 질문에 "그렇게는 되지 않았다"며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확인했지만 (유포한 사실이) 확인된 바 없고, 본인에 확인했는데 유포한 적 없다는 확언을 들었다"고 답했다. 결국 유포자들의 해명이 근거라는 주장이다.

 그는 기자들이 '유포당사자들의 휴대폰이나 카카오톡 계정을 직접 확인하지는 못했냐'고 재차 묻자 "(그들이)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올렸으면 우리가 (유포 사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며 "핸드폰은 직접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확인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는 "여러 정황을 볼 때 지역위원장들을 더이상 조사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의원들과 상의해 엑셀 파일로 정리해 처음으로 유포한 사람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양 부위원장은 6명의 지역위원장 징계여부에 관해서는 "일단 그분들이 정치적으로 진중, 신중하지 못한 것은 맞지만 당헌당규상 징계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해당 지역위원장 6명이 특정 캠프 소속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는 "6명 중 1명은 모 캠프 자문위원장으로 위촉된 사실이 있고, 또 1명은 선거결과가 유출된 다음날 문자로 정무 특보 임명이 확정됐음을 알리는 문자를 받은 것을 확인했다"며 "다만 나머지 4명은 전혀 특정 캠프에 참여해 직책을 가졌다든가 하는 그런 사실이 없었다"고 일축했다.

 참관인단 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참관인단이 최대 많게는 1000명이다"라며 "1000명 다 조사하는 것이 시간적, 물리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중간 발표 자체가 특정 캠프의 민원을 수리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문건 유출로 인해 조금이라도 손해볼 가능성이 있는 캠프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조금이라도 피해를 입을 것이 우려되는 후보를 위해서 (이렇게 발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당 선관위는 엑셀파일 유포자에 대해 수사의뢰 대신 당 내 추적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