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투표 유출 고의성 없다' 민주당 발표에 安· 李 반발

기사등록 2017/03/26 15:01:57

【서울=뉴시스】이재우 최선윤 기자 =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가 '대선 후보 경선 현장투표 결과'를 최초 유출한 원외 지역위원장 6명에 대해 "고의성은 물론 당과 특정 캠프의 조직적인 개입도 없었다"는 중간 결론을 발표한 것과 관련,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측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양승조 민주당 선관위 부위원장 겸 진상조사위원장은 2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적으로 신중하지 않은 처사는 맞지만 당헌당규상 징계할 상황은 아니다"면서 "지역위원장에 대해 더 이상 조사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안 지사 측은 당 선관위에 ▲현장투표 결과를 최초 보도한 언론사 ▲유출된 현장투표 결과를 취합해 엑셀 문건 형태로 SNS에 배포한 배포자 등에 대한 수사의뢰를 다시 요청할 계획이다.

 안 지사 측 관계자는 "수사의뢰를 하면 이틀이면 유포자를 찾을 수 있다"며 "엑셀파일 내용에 대해 당과 문재인 전 대표 측이 '허위'라고 규정했다.  엑셀 문건을 만들어 유포한 행위는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하기 때문에 수사요건을 갖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선관위는 이날 엑셀 문건 첫 유포자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속해서 할 수 있는 최대 방법으로 조사하고 끝까지 추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 측은 호남경선 전날 선관위 발표가 이뤄진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 시장 측 관계자는 "호남경선 현장투표 전날 중간발표를 했다. 의도가 의심스럽다. 특정 캠프에 면죄부를 주고 옹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 당 선관위가 늘 편향성을 가지고 공정하지 못하다는 의심을 받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고의성이 없더라도 결과적으로 경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행위였다. 선관위 업무상 중과실이라며 "고의가 아니고 책임이 없다고 할 것이 아니라 누군가 사과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질타했다.

 문재인 전 대표 측은 "선관위 발표를 존중한다. 공정하게 조사했을 것"이라며 "이 시점에서 선관위 발표를 존중하는 것이 공정경선을 위해서도 좋다"는 입장을 내놨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현장투표 유출 고의성 없다' 민주당 발표에 安· 李 반발

기사등록 2017/03/26 15:01:5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