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文대통령, 인사원칙 위배 해명 직접 하라"

기사등록 2017/05/26 18:03:30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국무위원들과 오찬 간담회가 열린 청와대 인왕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05.26.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국무위원들과 오찬 간담회가 열린 청와대 인왕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05.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바른정당은 26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내각 후보자들의 위장전입 논란을 사과한 것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인사원칙에 대한 구체적 설명과 향후 재발 방지 대책 등에 대해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히는 것이 도리"라고 강조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총리는 국무위원 제청권을 가진 사람인데 이번 사안을 그냥 넘긴다면 위장전입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어떠한 기준을 갖고 처리할 것인지도 불분명 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 대변인은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위장전입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문 대통령 스스로 공약한 내용을 위반한 이번 총리 후보자 지명은 비난 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바른정당은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도적인 발목잡기는 하지 않겠다고 했으나 선례를 남기는 경우 행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 추락 및 고위공직자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할 수 없는 만큼 우리 당은 대통령의 사과와 대안제시를 요구했던 것"이라며 "하지만 임 실장의 '선거 캠페인과 국정운영의 현실은 기계적으로 같을 수 없다'는 해명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오 대변인은 "선거용 인사원칙이 따로 있고 청와대용 인사원칙이 따로 있느냐"며 "문 대통령이 당선된 데에는 이런 공약을 보고 지지한 국민들이 많을 것인데 무 자르듯 당선된 지 보름 밖에 안된 상황에서 대국민 공약인 인사원칙을 적용하기 어렵다고 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한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인사발표를 할 때에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는 통큰 행보를 보이면서 왜 인사원칙 위반한 것에 대해서는 비서실장을 내세우는지 묻고 싶다"며 "국민들은 자신의 인사원칙을 거스를 수밖에 없는 이유를 대통령 입을 통해 듣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오 대변인은 그러면서 "직접 해명하고 솔직하게 용서를 구하는 것이 소통하겠다는 대통령의 올바른 모습"이라고 문 대통령의 직접 사과 및 해명을 거듭 요구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