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文대통령 "시진핑에 사드보복 철회 요청할 것…日, 위안부 해결 노력 안해"

기사등록 2017/06/22 22:55:27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국제 통신사 로이터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06.22.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국제 통신사 로이터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06.22.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北제재 위한 중국 노력 인정…성과 없는 것도 사실"
 "北, 핵 탑재 ICBM 기술 머지않아 확보"
 "日, 과거사 확실한 반성이 한일 관계 발전시키는 길"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인해 한국기업에 취한 모든 조치들을 거둘 것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진행한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다음 달 독일 함부르크에서 예정된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주석과 회담을 갖기를 희망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사드 보복)점에 대해서 시진핑 주석과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시정을 요구하겠다. 그 문제는 서로 피할 수 없는 의제가 될 것"이라며 "정치·군사적 이슈를 경제·문화 교류와 연계한다면 이는 한·중 간 우호관계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중국이 경제보복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지만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이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 탑재 탄도미사일을 배치하는 기술을 머지 않은 시기에 확보하게 될 것"이라며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발사 하거나 6차 핵실험을 할 경우 강력한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제재는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할 만큼 충분히 강력해야 하고, 또한 북한이 잘못된 길로 가고 있음을 깨달을 만큼 충분히 강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중국이 북한의 추가적인 도발을 막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국제 통신사 로이터와 인터뷰 전 기자와 악수하고 있다. 2017.06.22.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국제 통신사 로이터와 인터뷰 전 기자와 악수하고 있다. 2017.06.22.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이어 "중국은 북한의 유일한 동맹이고 또한 북한에 가장 많은 경제적 원조를 제공하는 국가로, 중국의 협력이 없다면 제재가 실효성을 거두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북한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던 중국의 노력이 실패했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글과 맥락을 같이하는 것이라고 로이터가 분석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사드 배치와 관련 한·미가 합의한 일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처음으로 언급하면서 "사드는 당초 계획에 따르면 2017년 말까지 사드 발사대 1기를 배치하고 나머지 5기는 내년도에 배치하기로 합의됐다"며 "그러나 어떤 연유에서인지 알 수 없지만 이런 모든 절차들이 앞당겨졌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은 북핵 위기 해결 노력에 있어 중요한 파트너이지만 일본이 전시 과거사를 완전히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있다"며 "또 한일 간 분쟁대상이 되고 있는 섬에 대한 일본의 영유권 주장, 아울러 일본의 군비 지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우려가 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일본이 과거사에 대해서 확실한 반성, 그리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는 확실한 결의를 보여주는 것이 일본이 한국 뿐 아니라 다른 많은 아시아 국가들과의 관계를 더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많은 한국인들이 2015년 보수 성향의 전임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한국인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체결한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일본은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과거사 문제 해결을 위한 충분한 노력을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기대가 크다. 양 정상이 북한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어서 핵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핵문제를 미국 외교의 최우선 과제로 삼은 점이 대단히 기쁘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종합]文대통령 "시진핑에 사드보복 철회 요청할 것…日, 위안부 해결 노력 안해"

기사등록 2017/06/22 22:55:2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