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KT·현대미포조선·SK텔레콤·대상·SK케미칼

기사등록 2017/06/23 09:24:17

시장심리 워스트5, GS·대우건설·대우조선해양·한미약품·엔씨소프트

【서울=뉴시스】정옥주 기자 = 23일 오전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KT·현대미포조선·SK텔레콤·대상·SK케미칼 등이 선정됐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GS·대우건설·대우조선해양·한미약품·엔씨소프트가선정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Market Sentiment Index)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날 톱5에 선정된 KT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도 7단계를 유지했다.문재인 정부가 내놓은 가계통신비 절감 대책에서 기본료 폐지가 제외되면서 국내 3대 통신주는 지난 22일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KT는 전일보다 600원(1.86%) 오른 3만2800원에 장을 마무리했다.

KT와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로는 중계기, 서비스, 데이터, 기술, 기지국, 신호 등이 올랐다.

현대미포조선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지난 21일 장 마감 이후 현대미포조선이 현대중공업 그룹의 순환출자 고리 해소의 일환으로 보유중이던 현대로보틱스 지분 전량을 매각, 3500억여원의 현금을 확보한 것 등이 시장심리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날 현대미포조선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는 지분, 현대로보틱스, 매각, 연구원, 결정, 현금, 보유, 순환출자 등의 키워드가 상위에 올랐다.

SK텔레콤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 7단계를 유지했다.

KT와 마찬가지로 기본료 일괄 폐지가 이번 통신비 가계 대책안에서 빠진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22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전일보다 8500원(3.34%) 상승한 26만3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SK텔레콤과 관련해 서비스, 가능성, 추천, 시장, 제공, 증권, 인하 등의 단어들이 온라인에서 주로 언급됐다.

대상 MSI 레벨도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도 7단계에 올랐다. 대상과 관련해 사자, 미국, 정부, 가능성, 이상 등의 단어들이 온라인에서 주로 언급됐다.

SK케미칼 MSI 레벨은 전 거래일 2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지주사 전환 계획을 밝힌 SK케미칼이 투자 재원 확보를 위해 900억원 가량의 자사주를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로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소식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날 SK케미칼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자사주, 분할, 소각, 사업, 전환, 지주회사 등이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는 GS·대우건설·대우조선해양·한미약품·엔씨소프트 등으로 집계됐다.

 GS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도 1단계에 머물렀다. 이날 GS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종목홈, 제재, 주유소, 전기차, 회장, 그룹, 담합, 연기금 등이다.

대우건설 MSI 레벨은 전 거래일 2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떨어졌다. 대우건설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제재, 그룹, 과징금, 금액, 담합, 공정위, 과태료 등이다.

대우조선해양 MSI 레벨은 전 거래일 5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떨어졌다. 이날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회장, 감사, 책임, 회계사, 기업, 제재, 정부, 분식회계 등이다.

한미약품 MSI 레벨도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도 1단계에 그쳤다. 최근 엔씨소프트의 공매도 논란이 불거지면서 지난해 늑장공시와 공매도 논란을 일으켰던 한미약품 사태가 재조명받고 있는 것이 부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미약품 관련 온라인상 키워드는 주가, 주식, 거래소, 물량, 일자리, 리니지, 의혹 등이 상위에 올랐다.

엔씨소프트 MSI 레벨도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내렸갔다.

엔씨소프트는 앞서 배재현 부사장이 아이템 거래소 배제라는 악재가 알려지기 전 주식을 전량 매도, 내부 정보가 유출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으며 '공매도 논란'을 일으켰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주식을 빌려서 파는 투자기법으로, 공매도 투자자는 주가가 하락하면 해당 주식을 사서 공매도분을 상환해 시세 차익을 챙길 수 있다.

이날 엔씨소프트 관련 키워드는 리니지, 거래소, 게임, 출시, 주가, 아이템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한편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