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재인 정부 '위안부 기림일' 제정 계획에 공식 항의

기사등록 2017/07/20 20:33:41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일본 정부는 문재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을 제정하기로 한데 대해 공식 항의했다고 산케이 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서 2018년 위안부 기림일을 만들겠다고 표명한 것에 전날 외교루트를 통해 한국 측에 항의를 전달했다.

국정운영 계획은 2019년 위안부 문제에 관한 연구소 창설, 2020년 '역사관' 건설을 추진할 방침도 담고 있다.

일본 정부는 한국 측에 "위안부에 관한 일한합의 취지에 반한다"면서 합의를 착실히 이행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언론 인터뷰에서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한일 합의의 재교섭이 "선택방안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다"며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세운 소녀상과 관련해 "일본이 이전을 요구할수록 소녀상이 더 많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발언한 것에도 항의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앞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위원장 김진표)가 19일 위안부 관련 계획을 발표하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일한 양국이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합의에 동의한 만큼 이를 토대로 상호 실시하는 것이 극히 중요하다"고 반발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