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외교·통일부 업무보고…北 도발억제·대화 기조 재확인

기사등록 2017/08/23 20:56:19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2017 외교부·통일부 핵심정책 토의가 열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회의실에 자리하고 있다. 2017.08.23.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2017 외교부·통일부 핵심정책 토의가 열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회의실에 자리하고 있다. 2017.08.23. [email protected]
90분 예정 반면, 150분 가량 진행
 文, 외교·통일부 '협업' 강화 강조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외교부와 통일부는 23일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도발을 억제하고, 남북관계 특수성을 바탕으로 한 관계 회복과 비핵화 대화 견인의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정책 기조를 재차 확인했다.

 외교부와 통일부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조명균 통일부장관 등 양 부처 당국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외교·통일분야 핵심정책 토의를 가졌다.

 당초 90분간 진행할 것으로 예정했다가 150분가량 이번 토의에서는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등으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북핵 문제의 근원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강 장관은 이날 보고에서 미국과의 긴밀한 공조 하에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이를 통해 비핵화 대화로 복귀시키는 것을 핵심정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 항구적 평화를 위한 여건 마련에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이 과정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건설적인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하며 이들의 건설적 역할을 견인하기 위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한반도 평화체제 로드맵 가동을 위한 우호적 환경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이날 보고에서 남북관계 회복을 핵심정책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기조를 거듭 확인했다. 조 장관은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을 바탕으로 한 남북 간 대화채널 복원, 남북교류를 통한 관계 재정립을 전면에 내세웠다.

 관련해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를 위한 남북적십자회담, 군사분계선 상의 적대적 행위 중단을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 개최 노력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평창동계올림픽, 남북 문화재 공동 발굴, 재해 공동대응 등 다양한 형태의 민간·지자체 교류협력을 타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연계하지 않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더불어 문 대통령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관해서는 남북관계 진전과 비핵화 대화 여건 조성 상황을 고려하되 언제든지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천해성 통일부차관은 이날 토의 종료 후 브리핑을 열어 "그동안 남북관계 경색 국면이 오래 지속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북한이) 아직은 답이 없지만, 계기가 있을 때마다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있다는, 북한이 그 문을 열고 나와야 하는 때라는 메시지를 계속 발신하고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대화재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 차관은 또한 "대통령은 '차분하게 (대화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대화가 열리는 시점이 되면 (배경을) 국민께 상세히 설명하는 게 좋겠다는 이야기도 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토의에서 외교부와 통일부 간 협업의 중요성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이날 토의 종료 후 브리핑을 열어 "대통령은 비핵화 노력과 남북관계 개선 노력이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며 선순환 구도 속에서 진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이를 위해 외교부와 통일부 간 협업체제를 보다 강화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고 말했다.

 정부 한 관계자는 "'협업'은 필요한 경우 두 부처 간 협의체 같은 것을 만드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며 "다만 현재 두 부처 간 교류가 없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조금 더 강화해 나가는 것을 포함해 논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