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검찰, '국정원 사찰' 박원순 내주 고소인 조사 검토

기사등록 2017/09/21 14:46:59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민주당 적폐청산 TF회의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와 저의 이름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며 "당시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 문건 등과 관련 이 전 대통령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 본질을 훼손했다"고 밝혔다. 2017.09.19.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민주당 적폐청산 TF회의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와 저의 이름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며 "당시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 문건 등과 관련 이 전 대통령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 본질을 훼손했다"고 밝혔다. 2017.09.19. [email protected]
박원순, 19일 이명박 前대통령 고소
"다음주 원세훈 조사 가능할 수도"
국정원 댓글활동 2차 영수증 분석
검찰 이종명-추선희 소환 조사 중

 【서울=뉴시스】표주연 김현섭 기자 =검찰이 국가정보원 사찰 관련 고소장을 제출한 박원순 서울시장을 이르면 다음주에 불러 고소인 조사를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국정원으로부터 댓글부대 활동비 영수증을 2차로 넘겨받아 분석에 착수한 가운데 이 수사의 '몸통'으로 꼽히는 원세훈 전 국장원장을 다음주 불러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21일 기자들과 만나 "박 시장과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다"라며 "소환조사를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지난 19일 원 전 원장의 지시로 국정원 심리전단이 자신에 대해 명예훼손 및 사찰 활동을 한 것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했다. 박 시장측 변호인인 민병덕 변호사는 고소장을 제출하면서 "박 시장의 사생활과 시정에 대해서 허위의 사실들을 적시함으로 박 시장과 실제적으로 서울시까지 명예를 훼손한 사건에 대해 고소·고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다음 주중 원 전 원장 조사를 진행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진행되는 국정권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 경과에 따라 부분적인 조사라도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검찰은 이종명 국정원 전 3차장과 추선희 어버이연합 전 사무총장을 불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차장이 국정원 댓글부대 활동과 블랙리스트 운영 등에서 일부 보고 라인에 속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정원의 국고 지원을 받아 박 시장 비판 활동 등 '관제데모'에 나섰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추 전 사무총장의 경우 조사에서 일부 유의미한 진술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검찰은 국정원으로부터 2차 수사의뢰된 18명과 관련된 활동비 영수증을 넘겨받아 분석 중이다. 지난 10일 검찰은 1차 수사의뢰 30명에 대한 활동비 영수증을 확보해 검토에 착수했었다.

 다만 검찰은 국정원이 '화이트리스트'도 운영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수사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 이 부분은 당초 수사의뢰 내용에도 포함이 되지 않았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원 전 원장보다 더 '윗선'에 대한 조사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 검찰 관계자는 "문화예술계와 박 시장의 수사의뢰가 추가돼 이와 관련된 수사를 하다보면 더 '윗선'이 나올 수도 있겠다"고 말한 뒤 "그런데 지금으로서는 단정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게 없다"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