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등 운명 '눈앞'…원전업계, 긴장속 예의주시

기사등록 2017/10/12 09:51:14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11일 오후 울산시 남구 울산대학교 학생회관 소극장에서 신고리 5,6호기 울산지역 순회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2017.10.11.  bbs@newsis.com.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11일 오후 울산시 남구 울산대학교 학생회관 소극장에서 신고리 5,6호기 울산지역 순회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2017.10.11.  [email protected].
공론화위, 이번주말 합숙토론뒤 원전 가동 재개여부 결정예정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원전업계는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공사 중단 또는 재개가 오는 13~15일 열리는 공론조사 합숙토론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긴장속에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12일 원전업계에 따르면 공론화위원회는 지난 8월부터 대국민 여론조사(1차 조사)를 비롯해 설문조사(2차 조사) 등을 실시했으며 오는 13일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합숙토론을 실시한 뒤 3차 조사, 15일 최종 4차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가동이 중단되거나 잠정 보류된 원전은 신고리 5·6호기(각 1400㎿·메가와트)와 신한울 3·4호기(각 1400㎿), 천지 1·2호기(각 1500㎿) 등이다.

 그동안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공산 중단 또는 재개를 위한 공론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으며 공론화위원회의 결론에 따라 원전 정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혀왔다.

 공론화위원회는 1~4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건설을 중단할지, 재개할지 여부를 담은 권고안을 작성, 오는 20일 공식 발표한 뒤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원전업계는 탈 원전 정책이 본격화될 경우 가장 큰 문제는 국내에 건설된 원전을 바탕으로 다른 나라에 원전을 홍보할 수 있는 길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는 점이다.

 특히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건설에 다소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글로벌 원전 시장이 최근 영국,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체코 등을 중심으로 다시 살아나고 있어 원전업계는 신고리 5·6 호기의 공사 재개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탈 원전 정책이 정부 주도로 실시될 경우 국내 원전이 미국에 이어 유럽연합의 인증심사를 통과한 이점도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아울러 국내 원자력발전 설비시장을 이끌고 있는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과 2~3차 협력사들 2000~3000개 업체들이 일감이 없어 경영난에 봉착할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일단 원전업계에서는 공론화위원회의 최종 결론이 나기 전까지는 정책 방향성에 대한 목소리를 내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중이다.

 1~2차 조사를 실시한 결과 원전 건설을 진행해야 한다는 쪽과 원전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는 쪽 입장이 팽팽하게 집계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정부가 탈 원전 정책 본격화를 보류할 수도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 원전 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정부가 밝히고 있는 원전 정책 방향은 국내에서는 탈 원전 정책을 지향하되 해외 수출은 적극 지원한다로 요약된다"며 "자국이 신뢰하지 않는 원전 기술을 수출할 수 있을 지 막막하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아직 공론화위원회의 결론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의 정책 방향 등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것 자체가 어렵다"며 "상황을 예의주시한 뒤 대응책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