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도소 5·18 암매장지 발굴···이르면 다음주 본격 추진

기사등록 2017/10/12 13:15:06

【광주=뉴시스】 5·18민주화운동 당시 행방불명자들의 암매장지로 지목된 옛 광주교도소 안팎에 대한 발굴 조사가 이르면 다음주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2017.10.12.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5·18민주화운동 당시 행방불명자들의 암매장지로 지목된 옛 광주교도소 안팎에 대한 발굴 조사가 이르면 다음주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2017.10.12.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배동민 기자 = 5·18민주화운동 당시 행방불명자들의 암매장지로 지목된 옛 광주교도소 안팎에 대한 발굴 조사가 이르면 다음주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12일 5·18기념재단에 따르면 이날 오전 김양래 기념재단 상임이사와 광주시 관계자 등이 법무부 담당자와 만나 광주교도소 안팎 발굴 조사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재단 측은 광주교도소 현장 조사와 발굴 작업을 위한 준비 사항과 앞으로의 계획 등을 법무부에 설명했다.

 김 상임이사는 "좋은 분위기 속에서 법무부 측이 알고 싶어하는 부분을 충분히 소명했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발굴 조사를 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상기)법무부 장관에게 보고가 되면 최종 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법무부가 다른 형태의 제안을 했고, 이 부분은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검토한 뒤 수용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재단 측은 이르면 다음주께 현장 조사를 벌이고, 이달 안에 발굴 조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장 조사와 발굴 작업은 재단과 5월 단체가 주관하고, 현장 조사의 경우 비공개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광주교도소는 5·18 당시 3공수여단과 20사단 병력들이 주둔했던 곳이다. 5·18 직후 교도소 관사 뒤에서는 시신 8구, 교도소 앞 야산에서는 시신 3구가 암매장 상태로 발견됐다.

 계엄사령부가 발표한 80년 5월31일 '광주사태 진상 조사' 문건에는 이른바 '교도소 습격 사건'으로 민간인 27명(보안대 자료 28명)이 사망했다고 기록돼 있다. 단순 계산으로도 16~17명의 신원과 행방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최소 52명이 교도소 내에서 사망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재단은 현재 5·18 당시 광주교도소에 수감 중이었던 재소자를 통해 교도소 내부 암매장 장소에 대한 증언을 확보했다.

 또 5·18 당시 광주교도소에 주둔했던 3공수여단 부대원이 남긴 메모에서 암매장 관련 약도를 찾았다. 약도로 표시된 곳은 교도소 밖, 법무부 소유 땅이다. 교도소 안팎 모두 법무부의 허가가 있어야만 발굴 조사가 가능하다.

 재단은 광주교도소 외에 7공수여단이 주둔했던 제2수원지 상류쪽과 화순 너릿재 인근 등도 올해 내 발굴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