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4일 가계부채 종합대책 발표

기사등록 2017/10/19 18:59:35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9일 오후 서울 강남구 창업보육센터인 마루(MARU) 180에서 열린 '우리경제 혁신성장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10.19.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9일 오후 서울 강남구 창업보육센터인 마루(MARU) 180에서 열린 '우리경제 혁신성장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10.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정부가 오는 24일 가계부채 종합 대책을 발표한다. 다주택자 대출규제, 새 대출기준 도입, 취약계층 지원방안 등 다양한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는 24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의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한다고 19일 밝혔다.

 정부는 당초 지난달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6·19 부동산 대책과 8·2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10월로 연기했다. 

 일단 기존의 총부채상환비율(DTI) 산정방식을 개선한 새로운 DTI 도입이 예상된다.

 현재 DTI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기존 대출의 경우 이자상환액만 반영하지만, 신DTI는 기존 대출 원리금 상환액까지 더해 대출한도를 결정한다. 다주택자의 추가대출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는 셈이다.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돼 2019년 전면 시행되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의 가이드라인도 나올 전망이다.
 
 당초 금융위는 DTI 규제를 전국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여당과 관계부처에서 난색을 보이면서 막판 조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대책은 23일 김동연 부총리, 김현미 장관, 최종구 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당정협의를 거쳐 확정된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