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외상 "韓, 위안부합의 폐기 못해…고노담화, 내가 한 것 아냐"

기사등록 2017/11/24 12:45:16

【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뉴시스】전신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2017.09.07. photo1006@newsis.com
【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뉴시스】전신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2017.09.07. [email protected]

  "헌법9조 개정에 찬성"       
      
【서울=뉴시스】 김혜경 기자 = 고노 다로(河野太郎) 일본 외무상이 한국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를 휴지조각으로 만들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24일 보도된 일본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 "한국 정부도 (합의를) 휴지조각으로는 만들 수 없다"면서 "골포스트는 이미 고정돼 있다. 한국 정부가 확실히 합의를 이행하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골포스트'가 고정돼 있다는 것은 한일 양국 정부가 2015년 12월 위안부 합의를 통해 위안부 피해자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고 확인한 내용을 수정할 수 없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서는 위안부 피해자와 시민단체들 사이에서 "충분한 사전 협의가 없었다"며 비판이 잇따라, 한국 외교부는 올 8월 외교부 장관 직속 TF(테스크포스)를 출범시켜 위안부 합의 경위 등에 대한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그는 또 자신의 부친인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전 관방장관이 1993년 발표한 위안부 연행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담화'에 대해서도 부정했다.

 고노 외무상은  "(고노담화는) 다른 고노 씨(아버지)가 발표한 것"이라며 "아베 신조 총리가 발표한 전후 70년 담화와 한일합의가 전부"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발표한 전후 70년 담화에서 "우리나라(일본)는 지난 대전에서의 행동에 대해 거듭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표명해왔다"며 '과거형' 사죄를 해 논란이 된 바 있다.

 고노 외무상은 이번 인터뷰에서 북한의 도발에 의한 한반도 유사시 한국에 거주하는 일본인의 안전보장에 대해 "미일의 가이드라인(방위협력지침)에 근거해 작업을 하고 있다. 한국과도 연대하고 있다"라고도 말했다. 또 일본인 외 한국에 거주하는 제3국 국민도 한반도 유사시 일본이 수용하는 준비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 거주 일본인의 대피에 대해 "서울 일본대사관을 중심으로 한국에 거주하는 일본인의 연락 체제 확인을 매년 하고 있다"면서, 미국인을 비롯한 제3국 국민의 안전 확보에 대해 언급하며 "대피처는 일본이 될 수 밖에 없다. 일본에서 어떻게 수용할지 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또 한반도 유사시 발생에 대해 "논리적으로는 그럴 가능성이 있다"며 공포감을 조성하면서도 "북한은 미국의 압도적인 힘으로 때려눕힐 수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핵·미사일, 납치문제를 해결해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나올 때 까지 확실히 압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북 압력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을 빼고 미국과 북한이 대화로 돌아설 가능성은 전혀 없다"라고 단언했다.

 평화헌법인 헌법 9조에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하자는 아베 총리의 개헌안에 대해서도 "찬성한다"라고 명언하며, "일본 국민이 헌법을 읽고 의미를 알 수 있도록 고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향후 자신의 자민당 총재 출마설에 대해 "출마할 것"이라며 의욕을 나타내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