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김영춘 "늑장보고" 은폐 의혹 부인… 한국당, 은폐정부 '맹공'

기사등록 2017/11/24 18:53:29

최종수정 2017/11/24 19:16:26

【서울=뉴시스】이재우 김난영 정윤아 기자 = 여야는 2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을 불러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을 캐물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세월호 선체 내부에서 미 수습자 유해로 추정되는 유골을 발견하고도 닷새나 알리지 않은 이유를 캐물으면서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은폐 의혹 진상규명을 촉구하면서도 정부 책임론에는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김영춘, 책임론 일축…"다시 이런 일 안 생기게 하는게 제 책임"

 김 장관은 "20일 17시께 현장수습본부장으로부터 17일 추가로 뼈가 발견됐고 객실에서 기수습된 분의 유해로 판단된다고 보고를 받았다"며 "저는 보고가 늦어진 점을 질책하고 미수습자 가족과 선체조사위원회에 알리는 등 현장의 통상적 통보 절차에 따라 조속한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었다"고 강조했다.

 전체 유가족에게 통보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현장수습부본부장과 본부장이 협의해 '장례식 이후 유해 발굴 사실을 전파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해 장례식이 마무리된 20일 오후에 장관에 보고했고 통상적인 통보 절차를 따라 미수습자 가족분들에게 알리라는 지시에도 불구하고 고(故) 조은하, 허다윤양 어머니에게만 연락드린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단 김 장관은 24일 장례식 이후 관련 사실을 공개하기로 결정한 현장 실무자들에 대해  "(실무자들이) 잘못된 판단을 한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면서도 "악의로서 한 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장에서 비공개를 하자고 했던 결정이 결코 '일을 빨리 털어버리기 위해서', '빨리 일을 털어버리고 쉬고 싶어서'는 아니라는 그 점만큼은 말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례식을 치르고 난 뒤에도 현장수습본부는 계속 유지가 된다. 내년에도 현장수습본부는 선체조사위원회를 지원하는 일을 한다"며 "지금 일을 하는 간부들도 장례식이 끝났다고 해서 본부에 귀대하거나 그러는 게 아니다. 그런 점에서 (고의로 비공개를 결정해) 장례식을 연기한다고 해서 구체적으로 얻을 실익이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현태 전 세월호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이 눈을 감고 있다.  김 전 부본부장은 세월호 선체에서 유골을 발견하고도 은폐한 정황이 드러나 보직해임 됐다. 2017.11.24.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현태 전 세월호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이 눈을 감고 있다.  김 전 부본부장은 세월호 선체에서 유골을 발견하고도 은폐한 정황이 드러나 보직해임 됐다. 2017.11.24. [email protected]
김 장관은 "이게 객실에서 수습된 세 사람의 유해 중 일부일 게 확실하다는 생각 때문에 판단을 그르친 것"이라고 거듭 실무자들의 '판단착오'라고 주장했다.

   그는 유골 은폐 논란의 본질을 묻는 질문에는 "현장 책임자가 자의적인 판단과 인간적 정에 끌려 지켜야 할 의무와 절차를 어기고 함부로 판단해 국민적 의혹을 크게 불러일으키고 해양수산부 조직 안의 기강 체계를 무너뜨린 게 문제"라고 답했다.

   그는 자신을 향한 책임론에 대해서는 "다시 이런 일이 안 생기게 하는 게 저의 책임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 하겠다"며 "그러고도 제가 또 다른 책임을 져야 한다면 그때 가서 다시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김영춘 "은폐가 아니라 늑장 보고사건"

  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에 대해 "현장에 해수부 직원만 있었던 게 아니고 국방부 직원, 민간인도 있어서 '늑장 보고 사건'이라고 본다"고 고의 은폐가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인가 늑장 보고 사건인가. 어디에 해당되나'라고 박완주 민주당 의원이 따지자 "저는 이 일은 은폐될 수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늑장 보고 때문에, 늑장 대응 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희생당한 것 아닌가"라며 "해양수산부에 지금 국민들이 의혹을 갖고 있는 건 단순하다. '왜 늦게 보고했나', '왜 장관의 지시를 늦게 이행했나', '왜 장관은 꼼꼼하게 점검을 안 했나' 이것"이라고 질타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세월호 유골 은폐와 관련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7.11.24.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세월호 유골 은폐와 관련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7.11.24. [email protected]
김성찬 한국당 의원은 이번 사건에 대해 "이 정부는 은폐 정부다. 정말 이런 모습으로 해서 미래로 나아갈 수 있고 정부를 믿고 모든 부분을 할 수 있나"라고 몰아세웠다.

 김 장관은 대통령과 국무총리에게는 사전 보고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사전에 (대통령이나 국무총리에게) 보고를 해야 되는 게 아닌가'라고 김 의원이 따지자 "대통령·국무총리에게 사전에 (유골 추가 발견 사실을) 보고를 못 드렸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나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유골 발견 사실을 보고한 시점에 대해서는 "총리께 22일 저녁에 전화로 보고를 드렸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유골 추가 발견 및 은폐 논란 인지 시점에 대해선 "정확하게 모르겠다"고 했다. 그는 이후 김 의원이 정부의 보고 체계에 관해 '조직 자체의 편성도 아마추어고 운영도 아마추어'라고 비판하자 "부족한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좀 더 체계적인 조직이 되도록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세월호 유골 은폐 추가 발견 청와대 보고 시점에 대해 "보도가 된 날"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해당 언론보도가 이뤄진 시점은 22일으로, 김 장관이 20일 유골 추가 발견 사실을 보고 받고도 언론보도가 이뤄진 날까지 청와대에 별도 보고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