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미래에셋에 '기대·우려 교차'…발행어음 사업 인가보류에 대규모 유상증자

기사등록 2017/12/18 11:55:24

지난 15일 공정위 조사로 발행어음 인가 심사 보류
7000억 유상증자 계획...내년 1분기 자기자본 8조 전망
IBK·유안타·케이프 등 증권사 목표주가 하향 조정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국내 증권사 중 자기자본 1위 미래에셋대우가 계열사 간 '일감 몰아주기' 의혹으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받게 되면서 초대형 투자은행(IB)의 핵심사업인 발행어음 사업 인가가 보류됐다.

이에 미래에셋대우는 대규모 유상증자 계획을 발표하며 정면 대응에 나섰지만 증권가에서는 미래에셋대우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시각을 잇따라 내놓았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대우는 지난 15일 공정위 서면 자료 요청 등 조사로 발행어음 인가 심사가 보류됐다고 발표했다. 자본시장법상 검찰청, 공정위,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세청 등의 조사·검사를 받을 경우 사업 인허가가 보류된다. 공정위가 이번에 미래에셋을 어떤 협의로 조사를 하는지 공개되지 않았으나 오너 중심의 비정상적인 지배구조와 내부거래 의혹 등에 대해 전방위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발행어음 인가 심사 보류 소식을 공시한 날 미래에셋대우는 7000억원대 유상증자 계획이라는 승부수를 던졌다. 미래에셋대우는 우선주 1억3084만2000주를 발행하는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미래에셋대우는 유상증자를 마무리하는 내년 1분기에는 자기자본이 8조원을 웃돌 것으로 내다봤다.

자기자본이 8조원이 되면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을 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게 된다. IMA는 증권사가 개인 고객에게 예탁받은 자금을 통합해 운용하고 수익을 고객에게 지급하도록 만든 상품이다. 수익성은 물론 증권사가 자체 신용을 바탕으로 원금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은행 예금에 버금가는 안정성을 갖출 수 있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이렇게 확충된 자기자본을 활용해 글로벌 인수합병(M&A)을 추진하고 국내외 우량자산 투자를 확대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미래에셋대우는 글로벌 투자은행으로 성장하기 위해 2020년까지 자기자본 10조원 달성을 목표 삼아 다양한 방식으로 자기자본을 늘려왔다.

이에 대신증권은 미래에셋투자증권의 이번 유상증자 등으로 우려와 기대가 공존한다고 분석했다.

강승건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번 유상증자 결정으로 미래에셋대우의 주가는 당분간 우려와 기대가 공존할 것"이라며 "배당수익률만 적정하다면 이번 유상증자는 성공할 가능할 가능성이 높고 IMA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발생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배구조 개편에 대한 시장 및 감독당국의 요구가 커질 수 있으며 IMA 사업의 세부 규정을 정하는 감독당국의 보수적 관리로 사업의 실효성이 저하될 우려도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강 연구원은 "신형 우선주 발행조건이 확정되고 감독당국의 입장을 파악한 후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반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미래에셋대우에 대한 대신증권의 투자의견은 현재 '매수', 목표주가는 1만3000원이다.

NH투자증권은 미래에셋대우의 유상증자에도 기업가치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원재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래에셋대우의 주주가치 희석을 최소화하기 위해 우선주 유상증자 방식을 결정했다"며 "우선주 유상증자 후에도 기업가치 즉, 시총은 기존 7조240억원에서 7조7660억원으로 큰 변화 없다"라고 집계했다.

다만 "공정위 일감 몰아주기 조사 착수에 따른 투자심리 악화가 우려된다"며 "압도적인 초대형 IB 증권사로 발돋움하였으나 공정위 조사가 끝나기 전까지 발행어음 인가가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고 공정위 조사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로 그룹 지배구조가 어떤 식으로 바뀔지에 대한 예측이 어렵다"라고 진단했다.

김태현 키움증권 연구원은 "유상증자에 의한 이익보다는 공정위 조사에 따른 법적 불확실성 등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이라며 "공정위 조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초대형 IB가 할 수 있는 발행어음, IMA 업무에 대한 금융위 승인은 미뤄질 개연성이 높고, 유상증자 시 단기적으로 자본의 효율성을 높일 가능성도 제한적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태현 연구원은 "유상증자에 대한 세부적인 안이 나오지 않았고, 공정위 조사도 초기 과정이다"라며 향후 진행 상황을 지켜보며 의견을 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증권가에서는 미래에셋대우의 목표주가를 낮춰 잡았다.

유안타증권은 이날 미래에셋대우의 목표주가를 1만4000원에서 1만3000원으로 내렸다. 

정준섭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유상증자로 인한 희석효과를 반영해 미래에엣대우의 목표주가를 내렸다"며 "현재 공정위 조사 진행으로 발행어음 심사가 중단된 점 및 향후에도 자사주 매각 등으로 자본확충 가능성은 부담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타 증권사 대비 압도적인 자본 격차로 초대형 IB 선두 증권사로서의 입지를 강화하면서 자본 활용 범위가 더욱 확대된 점은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IBK투자증권도 이날 미래에셋대우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했으나 목표주가를 기존 1만4000원에서 1만3000원으로 내렸다.

김지영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유상증자 결정으로 인한 우선주 증자에 따른 기존 자기자본이익률(ROE) 하락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다만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는 이유에 대해  "합병 후 위탁매매 및 자산관리 등 기존 두 회사가 갖고 있던 강점들이 내년 실적 개선으로 가시화되고 있다"며 "또한 장기적으로 국내 1위 자기자본을 바탕으로 IMA 및 초대형 IB에 대한 기대도 여전하며, 이번 증자로 추가 증자에 대한 우려가 해소된 점을 긍정적으로 판단한다'라고 말했다.

김지영 연구원은 또 "공정위 조사에 따른 미래에셋대우의 발행어음 업무 인가가 지연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우려는 부정적이다"라고 지적했다.

케이프투자증권은 이날 미래에셋대우의 목표주가를 기존 1만3000원에서 1만1500원으로 11.5% 하향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로 고수했다.

전배승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래에셋대우의 7000억원 유상증자는 자기자본 활용도 확대와 의결권 지배력 유지, 8조원 자본확충, IMA 추진 등 복잡한 셈법의 결과로 풀이된다"며 "재무재표 희석 효과와 자본력 프리미엄을 동시에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또 단기적으로는 "발행어음 업무인가 보류 등 지배구조를 둘러싼 최근 정책당국의 제제 강화 스탠스는 투자 심리에 비우호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래에셋대우는 이날 오전 10시 58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전 거래일보다 940원(9.04%) 내린 9460원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4.59% 하락 종료한 바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