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배럴당 70달러 재돌파…성장세 확대 기대감

기사등록 2018/01/24 05:52:39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국제통화기금(IMF)의 세계 경제성장률 상향 조정에 따른 수요 확대 기대감으로 국제유가가 배럴당 70달러를 재돌파했다.

23일(현지시간)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 선물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1.58% 오른 배럴당 70.1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브렌트유 가격은 최근 하락세를 깨고 1% 이상 급등하며 1주일 만에 70달러 선을 회복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1.90% 오른 배럴당 64.78 달러를 기록 중이다.

WTI 가격은 지난 16일 기록했던 연중 최고치 배럴당 64.89 달러에 바짝 근접했다.

세계 경제 성장세 회복에 따른 석유 수요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유가를 끌어올렸다.

IMF는 전날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수정(World Economic Outlook Update)' 보고서 올해와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9%로 지난해 10월 발표때보다 0.2%포인트씩 올렸다.

IMF는 "양호한 글로벌 금융여건과 견조한 시장 심리로 투자 등 수요 증가세가 지속됐다"며 "미국의 세제 개편안이 미국의 성장률을 올리고 주변 교역국에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 들어 석유수출국기구(OPEC) 등 산유국들의 생산 감축 연장, 베네수엘라의 석유 수출 제한 등으로 공급 물량이 제한될 것이라는 전망도 강화되고 있다.

칼리드 알-팔리 사우디 석유장관은 지난 21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OPEC과 러시아 등 산유국들은 올해말 원유생산량 감축합의 종료 이후에도 원유생산과 관련한 협력을 지속할 방법들을 찾아야한다"며 "2018년까지로 우리의 노력을 제한하지 말아야한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