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MB 조사…포토라인→1001호→밤샘→귀가

기사등록 2018/03/13 16:45:31

이명박, 오전 9시30분 피의자로 출석
검찰, 신봉수·송경호·이복현 검사 투입
영상녹화…밤샘조사로 이어질 가능성

 【서울=뉴시스】표주연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4일 뇌물 혐의 등 피의자로 검찰에 소환된다. 이 전 대통령 조사에 검찰은 이 수사를 담당했던 첨단범죄수사1부, 특수2부 부장들을 주력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이 전 대통령 조사는 영상녹화가 이뤄지는 가운데 진행되며, 다음날 새벽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13일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14일 오전 9시30분 뇌물수수, 횡령, 조세포탈 등 혐의의 피의자로 검찰에 소환된다.

 이 전 대통령은 14일 오전 9시30분보다 조금 이른 시간에 서울중앙지검 현관 앞에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사전에 설치된 포토라인에 서서 간단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검찰 포토라인에 섰던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고 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면목없는 일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 포토라인이 쳐져 있다. 2018.03.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 포토라인이 쳐져 있다. 2018.03.13. [email protected]
이후 이 전 대통령은 10층 1001호 조사실에서 조사를 받는다. 조사에 앞서 이 수사를 지휘했던 한동훈 중앙지검 3차장이 간단한 티타임을 갖고 직접 조사 취지와 방식에 대해 설명하는 절차를 가질 예정이다.

 이 전 대통령 조사에는 첨단범죄수사1부 신봉수 부장과 특수2부 송경호 부장, 이복현 부부장이 투입된다. 첨단범죄수사1부는 다스 관련 수사, 특수2부는 뇌물죄 관련 수사를 해온 부서다.

 실제 조사는 신 부장과 송 부장이 번갈아가며 임하고, 이 부부장이 조서 작성을 맡는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호칭은 '대통령님'으로 하고, 질문은 주로 두명의 부장이 던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3명으로 조사팀을 구성한 이유에 대해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조사할 수 있는 팀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에게 던질 주요 질문을 미리 작성해뒀지만, 조사 상황이 유동적일 수 있는 만큼 현장의 판단을 존중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에서는 중앙지검 청사까지 강훈, 피영현, 김병철 변호사와 수행비서 1명 동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조사실에는 강 변호사와 피 변호사가 입회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이번 조사에서는 영상녹화도 이뤄진다. 검찰은 투명한 조사를 위해 영상녹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며, 이 전 대통령 측에서도 이에 동의한 상태다. 영상녹화가 이뤄지면 수사 지휘부나 다른 검사들이 카메라를 통해 이 전 대통령 조사상황을 보며 대응하는게 가능해진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이 전 대통령 자택 앞에 설치된 펜스 뒤로 취재진이 자리하고 있다. 2018.03.13.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이 전 대통령 자택 앞에 설치된 펜스 뒤로 취재진이 자리하고 있다. 2018.03.13.  [email protected]
지난해 3월21일 조사를 받았던 박 전 대통령의 경우 영상녹화 여부를 놓고 박영수 특별검사팀 및 검찰과 크게 신경전을 벌였었다. 당시에는 박 전 대통령이 거부해 끝내 영상녹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조사가 늦은 밤이나, 다음날 새벽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야간조사가 필요할 경우 이 전 대통령 동의를 얻어 조사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검찰은 전직 대통령 신분 등을 감안해 이날 1회만으로 필요한 모든 조사를 마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전직 대통령 조사는 경호문제 등 때문에 검찰청을 이용하는 국민이나 여러 관련자들이 적잖은 불편을 감수해야하는 절차"라며 "가급적이면 1회 조사로 마치는 게 바람직하기 때문에 내일 불가피하게 조사가 길어질 수 있을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짧은 시간 동안 하고 싶지만 이게 워낙 이 전 대통령이 말하는 양이 얼마나 될지, 조서 검토할 때 추가의견 내는 시간이 얼마나 될지 등이 조사시간을 상당 부분 좌우한다"며 "종료시간은 가늠하기 참 어렵다. 불필요한 절차와 내용들은 최대한 줄이고 실질적인 내용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