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성폭력 피해자 침묵 요구…사건 무마 급급" 사과

기사등록 2018/03/24 16:35:36

최종수정 2018/03/24 17:21:13

【수원=뉴시스】이종일 기자 = 인터넷 카페 모임인 '민주노총 김○○ 성폭력 사건 피해생존자를 지지하는 사람들' 회원들이 27일 서울 정동 프란체스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이 2008년 발생한 민주노총 간부 김모(당시 45세)씨 성폭력 사건의 2차 가해자를 비호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8.02.27. (사진 = '민주노총 김○○ 성폭력 사건 피해생존자를 지지하는 사람들' 제공) 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이종일 기자 = 인터넷 카페 모임인 '민주노총 김○○ 성폭력 사건 피해생존자를 지지하는 사람들' 회원들이 27일 서울 정동 프란체스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이 2008년 발생한 민주노총 간부 김모(당시 45세)씨 성폭력 사건의 2차 가해자를 비호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8.02.27. (사진 = '민주노총 김○○ 성폭력 사건 피해생존자를 지지하는 사람들'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2008년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 편에 서지 못했던 과거를 10년 만에 사과했다. 

 또 당시 위원장이었던 정진후 전 정의당 원내대표가 진보진영의 경기교육감 후보 단일화 경선에 참여하는 것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교조는 24일 성명에서 "2008년 발생한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 입장에서 사건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다"며 "피해자에게 조직을 위해 침묵하라고 했고 사건을 무마하기에 급급했다"고 반성했다.

 전교조는 "결과적으로 2차 가해자들은 조합원으로 활동을 계속하고 피해자는 조직을 떠나게 했다"며 "조직의 오류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과하지 못함으로써 피해자에게 깊은 상처를 줬다"고 사과했다.

 이들은 "뼈아픈 반성을 통해 이제라도 피해자 중심주의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피해자와 피해자 지지모임의 문제의식에 공감하고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감은 누구보다 우리 사회의 성차별적 문화와 구조를 명확히 이해하고 약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정 전 위원장은 성폭력 사건을 피해 중심주의에 근거해 처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정 전 위원장은 피해자를 향한 사과와 성찰 대신 자신에게 문제를 제기하는 조합원들과 시민단체 활동가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소했다"며 "정 전 위원장이 경기교육감 경선 후보로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 피해 생존자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 전 위원장이 전교조 여성 조합원을 성폭력 한 사건과 관련해 징계 재심위원회가 열렸을 당시 2차 가해자에 대한 징계를 감경하려고 했다"며 "자신의 지지기반을 이용해 2차 가해자를 비호한 사례"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 전 대표는 "당시 사건 피해자를 기만하거나 2차 가해자를 옹호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한 바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