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與일각서 특검 무력화 시도…특단 조치취할 것"

기사등록 2018/05/16 17:04:02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5.15.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윤아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여야 간 합의 타결된 드루킹 특검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그 어떤 상황에서도 수사 범위나 기간, 규모를 최소화하려는 시도를 그만둬야 한다"고 16일 경고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하며 "특검은 특검답게 이뤄져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특단의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18일 본회의에서 동시 처리키로 한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에 비협조 할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특단의 조치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은 말 안 하겠다"면서도 "한국당은 5월 국회 정상화를 통해 특검을 비롯한 추경과 민생경제 법안처리를 하자고 동의했다. 그럼에도 의원직 사퇴처리만을 위한 임기응변식 국회 정상화에 임한 것이라면 향후 발생될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민주당에 있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야 간 오랜 줄다리기 끝에 특검이 타결됐음에도 민주당이 불과 하루 만에 입장이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조차 '책임져야 할 사람이 나타나면 성역 없이 처벌받아야 한다'고 말하는데 민주당 일각에서 특검 수사범위, 대상을 놓고 이를 제한적으로 해석하려는 시도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수사대상에서 그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수사범위는 그 어떤 것도 성역으로 남아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민주당도 특검 수사대상과 범위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주기 바란다"며 "여야가 특검 법안을 합의 처리키로 한 마당에 집권여당이 불과 하루 만에 입장을 번복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김경수 전 의원을 비롯한 사건관련자 그 누구도 특검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며 "김 전 의원이 드루킹에게 댓글조작의 대가로 일본 센다이 총영사 자리를 제안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는 마당에 딴 소리를 할 것이냐"고 했다.

  그는 "김경수 전 의원이 특검 수사대상에서 빠진다면 이 특검은 왜 하느냐"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 여야 간 논의 중인 특검 수사 인력과 관련 "불법댓글 수사는 다른 분야와 달리 막대한 인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최순실 특검에 준하는 수사 인력 지원이 수반돼야 한다"며 "민주당이 지금 내곡동 특검 수준으로 특검 규모와 수사기간을 축소하려는 것은 특검시늉만 내면서 면죄부 특검으로 가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