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석희 폭행·경기복 납품, 수사받는다…빙상연맹 감사처분 49건

기사등록 2018/05/23 11:57:26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에서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대한빙상경기연맹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8.05.23.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에서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대한빙상경기연맹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8.05.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희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빙상경기연맹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 국가대표 경기복을 선정하고 후원사를 공모하는 과정의 문제점를 파악,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지난 3월26일부터 4월30일까지 대한체육회와 합동으로 빙상연맹을 특정감사한 결과를 23일 밝혔다.

 감사 결과에 따르면 대한빙상경기연맹은 지난해 5월 국가대표 경기복을 새롭게 선정하면서 특정 회사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공모를 했고, 경기복 평가 과정도 불공정했다.

 2012년 10월부터 휠라코리아를 통해 네덜란드 '스포츠 컨펙스'가 제작한 유니폼을 후원받아 대표팀에 지급하던 빙상연맹은 2015년부터 선수들의 불만이 계속됐다는 이유로 경기복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빙상연맹은 국가대표 용품 후원사 우선협상위원회를 구성해 기존의 후원사와 우선 협상을 하기로 한 이사회 결정과 다르게 국가대표 경기복 교체를 논의하는 용품계약 TF를 구성했다.

 문체부는 "연맹 이사 8명과 국가대표 감독 2명 등 10명으로 구성된 용품계약 TF가 사실상 경기복과 후원사를 교체할 것을 전제로 회의를 진행한 정황이 있다"고 전했다.

 당시 빙상연맹은 국가대표 선수들을 상대로 비공개 평가를 했는데, 평가 대상 경기복의 국내 판권을 보유한 회사와 매니지먼트 계약을 맺은 선수들을 평가에 참여시켰다.

 경기복 평가표도 평가 당일 별다른 협의 없이 변경되는 등 과정 자체가 불투명했다고 문체부는 지적했다.

이승훈
이승훈
빙상연맹은 지난해 결국 국가대표 경기복을 '스포츠 컨펙스'에서 네덜란드 '헌터'사 제품으로 교체하기로 하고 헌터의 국내 독점 유통권리를 가지고 있던 브라보앤뉴, 브라보앤뉴와 손잡은 영원무역을 경기복·유니폼 후원사로 선정했다.

 문체부는 "연맹이 지난해 5월 후원사 공모에서 특정 회사 경기복을 납품할 수 있는 있는 업체로 후원사 자격요건을 제한했다. 이는 경기복 납품권을 보유한 특정 회사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공모를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용품계약 TF에서 논의되는 경기복과 후원사 교체에 대한 정보가 사전에 외부에 유출된 정황이 있다"고 짚었다.

 이번 감사를 통해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A의 후배 폭행과 국가대표 선수 선발·지도자 임용 과정의 부적정한 사례, 스포츠공정위원회 부당 운영 등 빙상연맹의 비정상적인 운영 사례가 적발됐다.

 문체부는 국가대표 경기복 선정 과정과 심석희를 폭행한 전 쇼트트랙 대표팀 코치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고, 징계 요구 28건(징계 요구자 18명), 부당 지급 환수 1건, 기관 경고 3건, 개선 요구 7건, 권고 3건, 관련 사항 통보 건 등 총 49건의 감사 처분을 요구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