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스위트 스폿' 넘었다…UBS "100달러면 경기침체"

기사등록 2018/05/23 12:02:22

UBS "이란·베네수엘라 지정학적 불안 등 악재 겹쳐"

【서울=뉴시스】박상주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등 산유국들의 원유 감산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란·베네수엘라의 지정학적 불안까지 겹치면서 유가 랠리가 가파른 곡선을 그리고 있다. 스위스 자산용용사인 UBS는 유가가 배럴 당 10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면서 이에 따른 미국의 경기 침체 가능성을 우려했다.

 CNBC뉴스는 22일(현지시간) 국제 유가가 글로벌 경제성장에 최적 지점인 '스위트 스폿(Sweet Spot)'을 넘어섰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UBS는 "유가가 글로벌 성장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스위트 스폿은 배럴당 50~70달러다. 그러나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에 접근하고 있다. 유가 상승에 따른 효과가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서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브렌트유는 배럴당 80달러를 넘어섰다. 지난해보다 48%가량 상승한 것이다. 서부텍사스산 원유는 지난해 대비 43% 오른 배럴당 72달러에 거래됐다. 이는 3년 6개월 이래 최고치이다.

 UBS는 “유가 상승 가능성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과거 6차례 미국의 경기 침체 중 5번은 유가 상승 현상이 먼저 나타났다”라고 경고했다.

 UBS는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설 경우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은 4%에서 3.86%로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내년 인플레이션은 당초 예상치인 3.1%에서 4%로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UBS는 지난 1년간의 유가 랠리는 과거 70년 중 11번째로 가파른 반등세였다고 밝혔다. UBS는 이란과 베네수엘라에 대한 경제 제재, 석유수출국기구(OPEC) 및 러시아 등의 원유 감산 등으로 유가 랠리가 지속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