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오늘 의총 열고 '김성태 쇄신안' 난상토론

기사등록 2018/06/21 05:01:00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로 열린 자유한국당 초선 의원 모임에 갑작스럽게 찾아온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이 심각한 표정으로 회의장을 빠져나오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06.19.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로 열린 자유한국당 초선 의원 모임에 갑작스럽게 찾아온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이 심각한 표정으로 회의장을 빠져나오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06.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자유한국당은 21일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쇄신안을 두고 난상토론을 벌인다.

특히 이번 의총은 6·13 지방선거 참패 직후 두 번째 열리는 것이자 당내 계파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른 상황에선 처음 열리는 것이기에 더욱 이목이 쏠린다.

이날 자리에서는 김 대행이 당 혁신의 일환으로 '중앙당 해체'를 선언한 것을 두고 절차적 과정에 대한 성토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앞서 초·재선 의원들 사이에서 이같은 결정방식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의총 소집을 요구한 바 있다.

아울러 김 대행이 중앙당 청산 위원장을 직접 맡아 중앙당 해체 수준으로 기능과 규모를 줄이고 원내 중심의 정당으로 만들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혁신안에 대한 비판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김 대행이 선거 참패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김 대행은 이날 설득을 위한 나름의 준비를 할 것으로 보인다. 김 대행은 20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쇄신내용에 대해서 전체 의원에게 자세하게 공유하고 앞으로 혁신비대위를 구성하기 전까지는 할 수 있는 쇄신안에 대해서 폭넓은 공감을 구할 것"이라며 다만 "이게 표결사항이 있을 것 같진 않다"고 했다.

특히 복당파 의원들 간 조찬 모임을 갖고, 회동에 자리한 박성중 의원 휴대폰에서 핵심 친박 청산의 내용을 담은 메모 사진으로 친박과 비박 간 계파싸움이 노출된 데 대한 해명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대행은 20일 이와 관련 "계파갈등과 분열을 책동하는 행동에 대해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친박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내일 의총은 난장판이 될 것이라고 본다"며 "독단적인 당 운영 방식에 대한 강한 질타가 이어지지 않겠느냐"고 봤다. 4선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김 대행의 책임론이 불거지지 않겠느냐"며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반면 초선 의원은 "지난 모임에서 대표의 쇄신안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고 의총에서 이와 관련 설명을 구하며, 절차적 문제에 대해서만 짚고 넘어가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