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선위 "금감원, 삼바분식회계 관련 기존 조치안 보완하라"

기사등록 2018/06/21 10:33:23

3차 12시간 회의에도 결론 못내…7월 중순 목표

2015년 회계년도 이전도 검토…감리위는 생략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가 2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 2차 증권선물위원회 정례회의에 참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06.20.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가 2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 2차 증권선물위원회 정례회의에 참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06.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을 심의하고 있는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가 3차 회의를 통해 금융감독원의 조치안을 보완하라고 요구했다.

21일 금융위에 따르면 증선위는 전날 12시간 이상 걸린 3차 심의에서 2015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 판단 변경에 대한 지적 내용과 연도별 재무제표 시정방향이 더 구체화될 수 있도록 기존 조치안을 일부 보완해 줄 것을 금감원에 요청했다.

앞서 증선위는 금감원이 2015년도의 회계변경 문제만 지적한 부분이 불충분하다고 판단, 설립 시기인 2012년부터 2014년까지도 함께 검토해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증선위는 해당 부분에 대한 금감원 수정 안건이 제출되면 기존 조치안과 병합해 수정안을 심의할 계획이다.

감리위원회 심의시 2014년 이전 기간 회계처리방법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던 점 등을 감안해 수정안건에 대해서는 감리위 심의를 생략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감원의 안건 작성 등에 일정 시간이 소요되고 이에 대한 회사와 감사인의 의견을 청취해야 하므로 이번 사안에 대한 증선위의 최종 결정은 다소 지연될 것"으로 예상했다.

증선위는 다음달 4일로 예정된 정례회의 후 필요한 경우 임시회의를 개최해 다음달 중순까지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관련 안건 처리를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심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전날 회의는 금감원과 제재 대상자인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법인이 모두 출석한 대심제로 진행됐다.

일각에서는 증선위가 문제가 된 회계연도 이전까지 확대한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이 나오고 있다.

자회사 설립 당시부터 문제가 있었다는 판단이 나올 경우 금감원이 주장하고 있는 '고의성'보다는 '과실'이라는 결론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예측이 힘을 얻고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