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北미사일 위협 대비 피난훈련 중단..."도발 가능성 저하"

기사등록 2018/06/21 12:43:13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22일 도쿄에서 북한 미사일을 상정한 첫 대피훈련이 실시됐다. 훈련 전에 피난장소 앞에 대기하고 있는 훈련 참가자를 일본 국내 및 외신 기자들이 취재하고 있다. 2018.01.22.  yuncho@newsis.com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22일 도쿄에서 북한 미사일을 상정한 첫 대피훈련이 실시됐다. 훈련 전에 피난장소 앞에 대기하고 있는 훈련 참가자를 일본 국내 및 외신 기자들이 취재하고 있다. 2018.01.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일본 정부는 북한 탄도 미사일 발사 위협에 대비해 전국에서 실시하려던 주민 피난훈련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산케이 신문이 21일 보도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가 지난 12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으로 대화 분위기가 일면서 현재로선 북한의 미사일 도발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 주민 대피훈련을 중단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전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총무성은 조만간 도치기(栃木)현과 가카와(香川)현 등 주민 대피훈련을 준비한 9개 현에 중지를 정식 통보할 예정이다.

주민 대피훈련을 계획한 지방자치체는 이밖에 미야기, 니가타, 도야마, 이시카와, 나라, 후쿠시마, 구마모토현이며 군마현과 후쿠오카현은 이미 훈련을 실시했다.

이와 관련해 도치기현 야이타(矢板)시는 이날 북한에서 미사일 낙하를 상정, 오는 26일 국가 등과 실시하려던 주민 대피훈련을 취소했다고 발표했다.

야이타시는 전날 현을 통해 "미북 정상회담에 따른 국제정세 변화를 감안해 훈련을 중단하라는 연락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도치기현과 내각관방, 총무성 소방청이 합동 주관하는 대피훈련에는 시민 500명이 참가할 계획이었다.

훈련은 정부와 지방자치제, 경찰, 자위대 등이 연대해 전국순간경보시스템(J-얼라트)과 방재 행정무선으로 통지하고 주민이 공공시설에 대피하는 식으로 진행할 예정이었다.

관계자는 8월 예정이던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중단되는 등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를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가 일본인 납치문제에서 북한과 교섭을 구하는 현 상황도 그 배경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다만 일본 정부는 북한 정세가 재차 긴장 상태로 바뀔 경우 주민 대피훈련을 즉각 재개한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