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안보리, 대북 스포츠장비 반입 허용 거부해 유감"

기사등록 2018/08/10 10:18:25

바흐 위원장 "스포츠 통한 한반도 평화와 화해에 계속 기여"

【평창=뉴시스】김경목 기자 = 2018평창동계패럴림픽대회 개막일인 9일 오후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서 개회식이 열린 가운데 북한 선수단이 입장하고 있다. 2018.03.09.  photo31@newsis.com
【평창=뉴시스】김경목 기자 = 2018평창동계패럴림픽대회 개막일인 9일 오후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서 개회식이 열린 가운데 북한 선수단이 입장하고 있다. 2018.03.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지예 기자 =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9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에 대한 스포츠 장비 반입 허용을 거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AP통신에 따르면 바흐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스포츠 장비에 관한 제한 면제 요청은 매우 제한적인 숫자의 선수들에게 해당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바흐 위원장은 "이로 인해 전 세계 선수들을 함께 하게 해 정치적 배경과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해와 친선을 도모하려던 IOC의 임무를 달성하기가 더욱 어려워 졌다"고 지적했다.

 바흐 위원장은 "IOC는 스포츠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화해에 계속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바흐 위원장은 올해 2월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로 한반도 대화 분위기가 조성되자 북한의 운동 선수들이 국제 대회를 준비하려면 훈련 장비가 필요하다며 안보리에 대북 스포츠 용품 수출 제재 완화를 요청했다.

 그러나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이 IOC의 요청을 거부하면서 대북 스포츠 장비 반입은 허용되지 않았다.

 바흐 위원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난 뒤 3월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났다. 그는 김 위원장과 북한 선수들의 올림픽 참가를 지원하자고 약속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