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지방에 사이버 부대 첫 설치…中견제 목적

기사등록 2018/08/16 22:29:22

일본 방위성은 30일 요코하마에서 7번째 이지스 구축함 마야의 명명 진수식을 가졌다.
일본 방위성은 30일 요코하마에서 7번째 이지스 구축함 마야의 명명 진수식을 가졌다.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일본 정부가 규슈(九州) 구마모토(熊本) 시에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는 전담부대를 신설할 방침이라고 교도통신 등이 16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일본이 지방에 사이버 대응 부대를 설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이버 전력 증강을 추진하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목적이다.

 보도에 따르면 방위성은 구마모토 시에 있는 육상자위대 서부방면대에 사이버공격 방어 전문 부대인 '방면시스템 방호대'(가칭)를 2018년도 중에 신설한다.

 서부방면대는 일본 남부인 규슈와 최남단인 오키나와(沖縄)현 방위를 담당하는 부대다. 방위성이 이 부대에 사이버 대응 부대를 신설하는 것은 동중국해에서 센카쿠(尖閣)제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를 둘러싸고 영유권 다툼을 벌이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함이다.

 한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의하면 방위성은 이날 자민당 국방 관련 회의에서 2019년도 방위비 예산편성을 위한 기본 방침을 설명했다.

 방위성은 이 회의에서 2019년도에는 우주, 사이버 방위, 전자파 등 3개 분야의 전자전(電子戰)에서의 대응 능력을 높이고,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는 부대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우주감시 시스템 관련 비용도 예산에 편성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일본의 내년도 방위비는 사상 최대 금액인 5조3000억엔 이상이 될 전망이다. 일본의 방위비는 제2차 아베 정권이 출범한 2013년도 이후 6년 연속 증가했다. 2015년도 이후에는 매년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일본의 방위비 증액이 계속되는 것은 일본을 전쟁 가능한 국가로 만들기 위한 아베 정권의 방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