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후쿠시마 원전 근로자 안전 우려"…日반박

기사등록 2018/08/17 05:49:31

【후쿠시마=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도쿄전력은 2011년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로 정지된 1~4호 원자로의 폐로를 결정했다. 약 30~40년 걸리는 이 작업에 투입된 근로자들이 14일 후쿠시마 원전 사고 상흔과 치열하게 싸우고 있다.사진은 공동취재단이 제공한 것이다. 2018.02.20.yuncho@newsis.com
【후쿠시마=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도쿄전력은 2011년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로 정지된 1~4호 원자로의 폐로를 결정했다. 약 30~40년 걸리는 이 작업에 투입된 근로자들이 14일 후쿠시마 원전 사고 상흔과 치열하게 싸우고 있다.사진은 공동취재단이 제공한 것이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유엔 인권이사회가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방사능 제거작업에 동원된 근로자들의 피폭 위험을 우려하며 일본 정부에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지만, 일본 정부는 근거 없는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며 반박했다고 NHK가 17일 보도했다.

 스위스 제네바 주재 유엔 인권이사회 특별보고관 3명은 16일(현지시간) 도쿄(東京)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에 따른 방사능 제거작업에 대해 현지에서 입수한 정보를 토대로 "근로자 수만 명이 피폭 위험 등이 있다"며 일본 정부에 대응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방사능 제거 근로자에 노숙인 등이 포함돼 있다는 정보가 있다"고 지적하며, "피폭 위험 및 대책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은 채 작업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 심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 "수만 명의 근로자가 피폭 등의 위험에 처했다는 정보가 있다"며, 일본 정부는 근로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대응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특별보고관은 NHK와의 인터뷰에서 "작년부터 일본 정부와 서면을 통해 이와 관련한 설명을 요구해왔지만, 우려가 해소되지 않았다"며 "현지 조사를 실시해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유엔 인권이사회의 우려 섞인 성명에 대해 일본 정부는 "일방적인 정보에 근거한 것"이라며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제네바 국제기구 일본 정부 대표부는 "정부로서는 (후쿠시마 원전에 대해) 진지하게 대응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특별보고관이 일방적인 정보에 기초해 성명을 발표한 것은 유감이다"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어 "쓸데없이 불안을 부추기고 혼란을 초래하는 것인 동시에, (후쿠시마 지역이 방사능에 안전하지 않다는) 소문에 시달리는 재해지역 사람들을 더욱 괴롭힐 수 있다"며, 특별보고관에 항의했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