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상 임박, 신흥국 불안…한은 연내 금리 올릴까?

기사등록 2018/09/26 07:30:00

미 금리인상 초읽기…신흥국 금융불안 확산 우려

한은, 26~27일 상황 점검…금리인상 압박 커질듯


【서울=뉴시스】조현아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이 임박한 가운데 한국은행의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6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미 연준은 25~2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열고 현재의 연 1.75~2.00%의 금리를 연 2.00~2.25%로 올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 3월과 6월에 이어 올 세번째 금리인상에 나서게 되는 것이다.

미 연준의 금리인상은 신흥국 금융시장에 큰 불안 요인이다. 가뜩이나 경기 둔화, 통화 가치 급락 등으로 경고음이 커지고 있는 아르헨티나, 터키, 브라질 등 일부 취약 신흥국을 중심으로 자본유출 위험을 키울 수 있어서다. 우리나라도 안심할 수 많은 없는 상황이다.

이번 미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으로 한·미 금리차는 0.75%p까지 확대된다. 지난 2007년 7월 이후 11년2개월여 만에 최대폭으로 벌어지게 된다. 금리차 확대만으로 급격한 자본유출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신흥국 위기감이 고조되면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도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박승호 국회예산정책처 경제분석관은 "취약 신흥국들은 외환보유고 대비 외채 규모가 크고, GDP 대비 경상수지 적자 비중도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라며 "미 금리인상으로 신흥국 신용 리스크가 글로벌 통상마찰 등과 맞물려 금융시장 변동성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통화정책의 칼자루를 쥐고 있는 한은의 연내 금리인상 압박은 커질 수 있다. 한은은 지난해 11월 금리를 연 1.50%로 올린 뒤 10개월째 금리를 묶어두고 있다. 좀처럼 불씨가 살아나지 않는 경기에 금리인상 타이밍을 잡지 못하다가 금융불균형 누적과 한·미 금리차 확대에 따른 자본유출 우려에 직면했다.

이 때문인지 한은의 연내 금리인상 의지는 최근 더 강해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1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금리인상 소수의견을 낸 이일형 금통위원을 비롯한 대다수 위원들이 금융불균형 심화에 우려를 표했다. 금통위의 무게추가 금융안정 쪽에 기울면서 한은의 연내 금리인상은 이제 결단만 남은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한은의 금통위 회의는 10월과 11월, 단 두차례만 남았다.
 
김수정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통화정책 실기 논란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주택시장 과열이 지속되는 경우 금융불균형 문제로 연내 금통위가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여전히 금리를 인상할 만큼 뒤따라주지 않는 경기·물가 여건과 격화되고 있는 미·중 무역분쟁은 금리인상의 발목을 잡는 요인이다. 만약 한은이 연내 금리를 올리지 못하면 한·미 금리차는 올해 최대 1.0%p까지 벌어질 수 있다. 미 연준은 올해 네차례의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한은은 미 FOMC 회의가 국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기 위해 추석 연휴인 이날에도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갖는다. 이주열 총재 주재로 열리는 회의에는 윤면식 부총재, 허진호 부총재보, 유상대 부총재보, 공보관, 국제국장, 통화정책국장, 금융시장국장, 투자운용부장 등이 참석한다.

이튿날인 27일에도 허 부총재보 주재로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피기 위한 '통화금융대책반 회의'가 열린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