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대책 한 달만에 또 털린 새마을금고…중앙회 "당혹스럽다"

기사등록 2018/10/22 16:54:38

최종수정 2018/10/22 20:23:40

올해 들어 6번째 새마을금고 강도사건

중앙회·행안부 지난달 보안 사각지대 대책 발표

【경주=뉴시스】박준 기자 = 22일 오전 9시25분께 경북 경주시 안강새마을금고 산대점에 모자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흉기를 든 강도가 침입해 직원 2명에게 흉기를 휘둘러 부상을 입힌 뒤 2000여만원을 빼앗아 달아났다. 사진은 흉기강도 사건이 발생한 새마을금고 모습. 2018.10.22june@newsis.com
【경주=뉴시스】박준 기자 = 22일 오전 9시25분께 경북 경주시 안강새마을금고 산대점에 모자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흉기를 든 강도가 침입해 직원 2명에게 흉기를 휘둘러 부상을 입힌 뒤 2000여만원을 빼앗아 달아났다. 사진은 흉기강도 사건이 발생한 새마을금고 모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윤희 기자 = 새마을금고중앙회가 보안 사각지대를 없애겠다며 대책을 내놓은지 한 달여 만에 또다시 강도사건이 발생했다. 내부에서도 "당혹스럽다"는 반응이 나온다.

22일 경주경찰서 등에 따르면 김모씨는 이날 오전 9시25분께 경북 경주시 안강읍 안강새마을금고 산대점에서 직원 2명에게 흉기를 휘두르고 2000여만원을 빼앗아 달아났다.

김씨는 사건 발생 약 3시간30분 만에 경찰에 붙잡혔다. 부상을 입은 직원들은 병원 치료를 받고 있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범인이 검거됐음에도 새마을금고 보안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올해 들어서만 벌써 여섯 번째 일어난 강도사건이기 때문이다.

지난 1월 울산에 이어 2월에는 충남 아산에서 새마을금고 강도사건이 발생했다. 뿐만 아니라 6월에는 경북 영주, 7월에는 경북 영천, 8월에는 경북 포항에서 피의자들이 돈을 뺏아 달아나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이번 사건을 포함해 여섯 번 모두 피의자가 검거된 점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사건 예방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지역 새마을 금고가 이처럼 강력범죄의 표적이 된 것은 허술한 방범시스템이 주 요인이다. 상당수 점포들에 청원경찰이 배치돼있지 않는 등 상대적으로 허술한 보안·경비 체계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행정안전부와 함께 지난달 16일 새마을금고 보안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힌바 있다. 경비인력 확충, 안전관리시설물 전수점검, 폐쇄회로(CC)TV를 포함한 보안장비 운영기준 강화 등이 골자다.

【경주=뉴시스】이은희 기자 = 22일 오전 9시35분께 경북 경주시 안강읍 안강새마을금고에서 강도가 침입, 직원 2명을 흉기로 찌른 후 현금 2000여만원을 빼앗아 달아났다.  사진은 용의자 김모(47·안강읍 하곡리)씨가 달아나는 장면이 찍힌 한 어린이집앞 CC(폐쇄회로)TV다. 2018.10.22. leh@newsis.com
【경주=뉴시스】이은희 기자 = 22일 오전 9시35분께 경북 경주시 안강읍 안강새마을금고에서 강도가 침입, 직원 2명을 흉기로 찌른 후 현금 2000여만원을 빼앗아 달아났다.  사진은 용의자 김모(47·안강읍 하곡리)씨가 달아나는 장면이 찍힌 한 어린이집앞 CC(폐쇄회로)TV다. 2018.10.22. [email protected]
하지만 대책을 비웃기라도 하듯 불과 한 달여 만에 재차 강도사건이 불거졌다. 야심차게 대책을 내놓은 중앙회와 행안부는 체면을 단단히 구긴 셈이다.

중앙회 관계자는 "굉장히 당혹스럽다"며 "올해 중 안전시설물을 전수점검하고 CCTV도 다 최신화할 계획이었다. 지역공동체 순찰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MOU)도 맺고 경비인력 채용대상 금고들은 올해까지 채용하도록 지도를 하고 있던 중에 사건이 또 일어났다"고 했다.

대책 추진 과정에서의 어려움도 털어놨다. 이 관계자는 "새마을금고는 은행처럼 법인이 하나로 이뤄지지 않아서 (대책을)일률적으로 시행하기가 어렵다. 채용 등을 각각 개별 단위 법인에서 진행해야해서 쉽지 않은 점이 있다"고 했다.

또다시 보안에 구멍이 뚫린 만큼 더욱 강화된 대책을 내놓아야한다는 지적이 예상된다. 다만 중앙회 차원에서 추가 대책을 내놓을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된 바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