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심각한 판단 해야할 상황"...대여투쟁 고강도 시사

기사등록 2018/11/19 16:26:36

"대통령 사과 않고, 국정조사도 안 받아"

"예산안 처리 시한 넘기면 민주당 책임"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18.11.19.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오제일 정윤아 기자 = 국회 일정 보이콧을 선언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한국당이 상당히 심각한 판단을 해야 할 상황"이라며 강도 높은 대응을 시사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3시30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상임위원장, 간사단 긴급 연석회의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상습적, 고의적, 의도적, 기획적으로 국회를 패싱하고 무력화시킨다"라며 "헌법에 보장된 인사권 행사를 통해 인사청문회는 있으나마나한 청문회로 전락시켰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이 국회 청문회 보고서 채택 안 된 인물을 임명 안 하겠다는 사과를 않고 있다"라며 "고용비리와 채용비리에 대해 국민적 분노 담은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하자는데 오로지 박원순 서울시장 한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수용하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럼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국회가 운영된다면 대의민주주의 국회가 아니라는 게 국민적 판단"이라며 "한국당은 그런 관점에서 지금의 이 엄중한 상황을 극복하고 또 대처하기 위한 가장 슬기롭고, 지혜롭고 효율적인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은 야간에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예산조정소위 구성과 관련해 "민주당이 시간 끌기하는 건 12월2일 법정 기한이 다가오면 원안을 직권 상정해서 통과하겠다는 저의로밖에 분석이 안 된다"라며 "만약 12월2일을 못 지키면 완벽하게 집권여당인 민주당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예결소위와 관련해 한국당은 민주당 6명, 자유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 15명으로 유지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여당은 민주당 7명, 자유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 16명으로 인원을 늘리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장 간사는 "15인 정수속에서 빠른 심사를 했으면 좋겠다"라며 "이 생각을 굽힐 생각은 절대 없다"고 날을 세웠다.

앞서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 국정조사와 예산조정소위 구성 등 현안 논의를 위해 회동을 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돌아섰다.

김 원내대표는 이후 각 상임위 간사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오늘부터 국회 일정을 보류 해달라"라며 "국회가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의 지침이 있을 때까지 이 기조를 유지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개특위 제1소위가 취소되는 등 국회 일정이 파행을 빚고 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김성태 "심각한 판단 해야할 상황"...대여투쟁 고강도 시사

기사등록 2018/11/19 16:26:3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