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동계올림픽·동계패럴림픽 기념재단' 설립한다

기사등록 2019/01/21 10:27:38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평창올림픽 유산을 지속적으로 계승·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평창 동계올림픽·동계패럴림픽 기념재단'(가칭)이 설립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1일 평창올림픽 개최 1주년을 맞아 '평창 동계올림픽·동계패럴림픽 기념재단' 설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해 10월 강원도청 등 관계 기관과 기념재단을 설립하기로 합의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협의를 하고 있다. 기념재단은 강원도 평창에 설립될 예정이며 동계스포츠 공적개발원조(ODA) 등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협력사업, 남북체육교류·협력사업, 평창포럼 등 유산사업, 사후 활용 방안이 결정되지 않은 3개 경기장에 국한된 시설 관리 또는 재정 지원 등을 주요 업무로 추진할 예정이다.

 재단의 설립은 강원도청 추가 출연 일정과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3개 시설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의 용역 결과 등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해산되는 시점인 3, 4월께 올림픽 잉여금을 재원으로 유산사업을 추진하는 재단을 설립(1단계)한다. 이후 기념재단은 강원도청의 추가 재원 출연과 한국개발연구원 용역 결과에 근거한 정부 예산 지원이 이뤄지면 3개 시설에 대한 시설 관리 또는 재정 지원으로 업무를 확대(2단계)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강원도청과 함께 1월 중 재단의 규모와 발기인, 이사회 구성, 정관 등 세부적인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문체부와 강원도청, 체육단체 등의 실무진이 참여하는 재단 설립 추진 특별전담팀(TF)을 구성할 것"이라며 "재단 설립을 위한 사전 절차를 밟아 4월까지 재단 설립을 마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체 13개 올림픽 경기장 중에서 9개 시설은 활용 방안이 확정됐으며 사후 활용 방안이 결정되지 않은 3개 경기장 시설에 대해서는 6월 말 도출되는 한국개발연구원의 연구 용역 결과에 따라 하반기까지 운영 방식과 정부 지원 규모·방식을 결정할 예정이다. 3개 시설은 소유주인 강원도청이 올해 1월부터 운영 방안이 확정될 때까지 강원도개발공사에 위탁, 운영 중이다.
 
경기장 외 대회 관련 시설인 개·폐회식장은 철거한 후 남은 본관건물을 활용해 강원도청이 올림픽 유산 전시를 위한 올림픽기념관을 2020년까지 조성할 예정이다. 조직위원회 사무소, 국제방송센터(IBC) 등도 우리나라 동계스포츠 발전과 유산 창출 차원에서 동계훈련센터, 국립문헌보존관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관계 기관과 함께 검토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