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자국이기주의 확대…기후변화 국제적 공조 나서야"

기사등록 2019/08/19 10:31:03

송도서 녹색기후기금 '글로벌 프로그래밍 콘퍼런스'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로 확대"

【서울=뉴시스】구윤철 기획재정부 차관. 2019.08.08.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구윤철 기획재정부 차관. 2019.08.08.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박영주 기자 =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최근 주요국간 무역갈등, 자국 이기주의가 확대되는 가운데 기후변화 대응의 조속한 국제적 공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구 차관은 19일 녹색기후기금(GCF)이 개도국의 기후대응 전략 및 사업 지원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송도에서 개최한 글로벌 프로그래밍 콘퍼런스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개도국 장관급 60여 명 및 재무부·환경부 등 중앙부처 공무원, GCF 인증기구 관계자 등 약 600명이 참석했다. 구 차관은 개회식에서 축사를 맡았다.

구 차관은 "향후 세계경제를 위협할 리스크 요인으로 기후변화와 국제적 공조 약화 우려를 강조하고 싶다"면서 "기후 대응이 지연될수록 그 폐해와 대응 비용은 확대되고 미래 세대의 부담은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구 차관은 "한국 정부는 전후 녹화사업부터 녹색 성장 등을 통해 경제성장과 함께 온실가스 감축을 추진해 왔고 현 정부는 포용적·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에너지 전환 및 혁신성장의 동력으로서 수소 경제, 에너지 신산업 등을 적극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파리협정을 적극 이행해나가고 한국의 성공적 경험을 GCF 및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 등을 통해 개도국과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구 차관은 "향후 5년은 GCF가 글로벌 기후대응을 주도하는 핵심 국제기구로 도약할 중요한 시점"이라며 "글로벌 기후금융의 지원 효과 극대화를 위해 GCF가 다양한 기후기금, 다자개발은행 등과 효과적으로 협력하면서 GCF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개도국이 GCF 지원을 보다 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도록 인증·사업절차 간소화, 개도국 능력배양 강화 등 GCF의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며 "GCF의 충분한 재원 확보 및 재원의 효율적 활용이 중요하다"고도 했다.

구 차관은 "재원의 효율적 배분 및 평가체계 마련을 통해 재원 조성 촉진, 효과적으로 배분·평가되는 선순환 구조가 마련돼야 한다"고 기대했다.

구 차관은 행사 전 야닉 그레마렉 GCF 사무총장과 환담을 갖고 GCF 신임 사무총장 취임을 축하했다. GCF 대규모 행사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우리 정부는 첫날 국제경제관리관 주재 고위급 오찬 및 인천 부시장 주재 환영 만찬을 추진한다.

아울러 행사기간 동안 한국기관의 홍보부스를 설치해 우리 기후대응 활동 홍보 및 개도국 관계자와 네트워킹 등을 통해 우리 기관의 GCF 사업 진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