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조국 예방 받아준 민주당, 野 약 올리겠단 것"

기사등록 2019/09/17 17:39:11

"국회 일정 지연 조국 때문인데 답답하기 짝이 없어"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 2019.03.22.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 2019.03.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바른미래당은 17일 조국 법무부 장관이 취임 후 첫 국회를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예방한 것과 관련, "민주당이 조국 예방을 받아주는 것은 야당을 약 올리겠다는 제스처"라며 "국회 일정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모두 조국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이같이 말하며 "조국의 의견이야 듣겠지만 야당의 의견과 요청을 듣지 않겠다는 의사표시다. 센스 수준이 이 정도인 민주당과 협의를 해야 하는 바른미래당 입장에선 답답하기 짝이 없다"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딸의 고려대 입시 서류 증빙자료 목록에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인턴 관련 논문'의 항목이 나온 만큼 '제1저자 등재 논문을 제출하지 않았다'라는 조국의 진술도 거짓말이었음이 밝혀졌다"며 "부인은 총장 직인을 위조 공범과 함께 몰래 찍었던 사실이 공소장에 적혔고, 5촌 조카는 구속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정도라면 장관에서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지극히 정상"이라며 "신임 장관으로서 여당과 국회의장을 예방해서 인사를 다닐 때가 아니다. 보통의 정상적인 집권당이라면 그에게서 '검찰개혁 의지'를 확인할 것이 아니라 '자진 사퇴 의지'를 확인했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미 조국은 법무장관으로서의 정당성, 검찰개혁의 명분 2가지 모두 잃었다. 무엇을 해도, 어떤 말을 해도 장관으로서의 무게와 권위를 가질 수 없다"며 "갈등의 씨앗 같은 존재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조 장관을 향해 "그만 내려오길 촉구한다. 대통령을 위해서도, 국회를 위해서도 최선의 선택일 것"이라며 사퇴를 재차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