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철도노조, 파업 후 첫 회동…실무협상 재개

기사등록 2019/10/15 19:05:57

사측, 임금인상 4%·SR통합은 재량권 밖 입장 고수

철도노조, 협상 결렬시 11월 무기한 총파업 재확인

낮은 파업 참가율, 추후 협상에서 노조 부담 될 듯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의 파업 3일째인 13일 서울역에 비정규직 직접 고용, 합의 이행 등을 코레일 측에 요구하는 문구가 붙어 있다. 2019.10.13.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의 파업 3일째인 13일 서울역에 비정규직 직접 고용, 합의 이행 등을 코레일 측에 요구하는 문구가 붙어 있다. 2019.10.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사 양측이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한시적 파업이 종료된 다음날인 15일 올해 임금단체 협상 실무진 협상을 재개했다. 

코레일 노사 양측은 이날 오후  철도노조 파업 종료 이후 첫 실무진 협상을 열고 ▲임금 4%인상 ▲안전인력 충원 ▲SR-코레일 통합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개선 등 4대 핵심 쟁점을 논의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사측에서는 노사협력 처장, 담당 부당 등이 실무 협상에 참석했다“고 말했다.

손병석 코레일 사장, 조성수 철도노조 위원장 등 노조 지도부는 앞으로 전개될 실무진 협상에서 구체적인 협상안이 나오는 대로 회동해 담판을 지을 예정이다. 노사 양측은 한시적 파업에 앞서 올들어 8차례 실무교섭을 진행한 바 있다.

양측은 이날 회의에서도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노조가 내건 임금 4%인상, SR-코레일 통합 등은 공사 사장의 권한 밖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가 제시한 임금 인상율이 공기업 가이드라인을 훌쩍 웃도는 데다,  SR과의 통합도 정부가 결정할 문제라는 것이다.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도 어디까지를 생명안전업무로 볼 지 논란의 대상이다.

철도노조는 셈법이 다르다. 이번에도 사측과 협상이 결렬될 경우 11월 중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러한 입장을 앞서 한시적 파업 기간 중에도 재차 확인한 바 있다. 

하지만 파업참가율이 30% 초반에 그친 게 부담거리다.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해도 지난 2016년보다 파업동력이 떨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당시 철도노조가 74일간 진행한 총파업 참가율은 40%에 육박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통상 한시적 파업 참가율이 장기 파업보다 높다는 점에 비춰볼 때 이례적”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낮은 파업 참가율은 철도노조 운신의 폭을 제약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 민영화 저지를 내건 2016년에 비해 파업 명분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진단도 고개를 든다. 노사간 이견이 여전히 크지만, 일각에서 협상 타결을 기대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철도노조는 앞서 지난 11일 오전 9시부터 14일 오전 9시까지 사흘간의 한시적 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사측과 올들어 4차례 본교섭과 8차례 실무교섭을 진행했지만, 임금인상안 등 핵심쟁점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자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