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쥐락펴락'한다···'쥐의 해' 설날 기획공연

기사등록 2020/01/17 14:04:24

[서울=뉴시스] 설공연 '쥐락펴락' 중 '종묘제례악'. (사진 = 국립국악원 제공) 2020.01.17. realpaper7@newsis.com
[서울=뉴시스] 설공연 '쥐락펴락' 중 '종묘제례악'. (사진 = 국립국악원 제공) 2020.01.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국립국악원(원장 임재원)이 설날을 맞아 기획공연 '쥐락(樂)펴락(樂)'을 무료로 연다. 설 명절 당일인 오는 25일 오후 3시 서울 서초동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펼친다.

국립국악원은 쥐의 해를 맞이해 우리 음악과 춤으로 즐거움을 나누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국립국악원 4개 소속 예술단이 한 무대에 올라 공연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은 새해 덕담으로 구성한 '비나리'로 첫 문을 연다. 경기·서도·남도 지역의 풍요를 기원한 민요를 엮어 '풍요연곡'을 들려준다. 남도지역 풍류음악의 굿거리 부분에 민요 성주풀이를 덧붙여 만든 '남도굿거리·성주풀이'를 통해서는 구성지고 흥겨운 전통 가락을 전한다.

정악단은 웅장한 왕실 행차 음악인 '대취타'의 장단과 선율로 공연의 시작을 알린다. 무용단과 함께 국가무형문화재 1호인 종묘제례악을 통해서는 새해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한다.

무용단은 정악단의 반주에 맞춰 봄날의 꾀꼬리를 형상화 한, 궁중무용의 백미로 꼽히는 '춘앵전'과 민속악단의 흥타령 시나위 연주와 함께 어우러지는 '살풀이춤'을 통해 한 해의 액운을 날려 보낸다.

창작악단은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정취를 국악관현악으로 연주하는 '아름다운 나라'를 비롯해 흥겹고 신명나는 사물놀이가 더해진 국악관현악과 사물놀이 '신모듬' 등을 전한다.

당일 공연 시간 전후인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국립국악원 야외마당에서는 민속놀이터 '우면랜드'를 무료로 운영한다. 설 명절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공연을 관람한 모든 관객에게는 '쥐락펴락' 공연 포스터 달력도 함께 증정한다.

국립국악원은 "지난 1월8일부터 공연 관람 신청을 받은 이번 공연은 접수 시작 하루 만에 전석 매진, 현재 일부 취소 분 발생 시에만 예약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