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北 테러지원국 재지정 '낙인효과' 있을 것"

기사등록 2017/02/28 16:04:05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외교부는 28일 김정남 암살을 계기로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의회와 행정부에서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관련 논의가 지속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는 북한의 반인륜적 행위에 대해 합당하고 강력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적극 모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이번 김정남 피살을 계기로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할 경우 북한 정권의 무모함과 잔학성을 확인하는 낙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말레이시아 정부가 이번 사건의 피해자가 '김정남'이라는 사실을 공식 발표하지 않고, 여권상 이름인 '김철'이라고 표현하고 있음에도 배후가 북한 정권이 확실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제3국인 정부가 앞서 나간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조 대변인은 "말레이시아 수사 당국의 진행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대응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정부는 그간의 수사 결과와 여러 정보, 정황으로 봐서 북한이 배후에 있다는 것이 확실해 보이기 때문에 모든 점을 고려해 대응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아울러 "이번 사건을 대처함에 있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중심으로 관련 부서와 기관 간 충분히 협조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 대변인은 북한 리길성 외무성 부상이 이날 중국을 방문한 데 대해 "정부는 리길성 방중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북·중 관계가 한반도 평화와 안정, 북한 비핵화, 북한의 테러행위 중단 등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나오게 하는 데 기여하는 방안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외교부 "北 테러지원국 재지정 '낙인효과' 있을 것"

기사등록 2017/02/28 16:04:0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