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떠날때까지 기름 생채기'…동거차도, 진실 인양은 국민과 한 뜻

기사등록 2017/03/26 15:45:58

【진도=뉴시스】류형근 기자 = 지난 2014년 4월16일 침몰한 세월호가 처참했던 당시 상황을 말해 주듯 찢기고 녹슨 채 3년여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반잠수선에 실린 세월호가 26일 오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사고해역에서 목포신항까지 87㎞ 마지막 항해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인근 해상에는 기름이 둥둥 떠있다. 2017.03.26.     hgryu77@newsis.com
【진도=뉴시스】류형근 기자 = 지난 2014년 4월16일 침몰한 세월호가 처참했던 당시 상황을 말해 주듯 찢기고 녹슨 채 3년여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반잠수선에 실린 세월호가 26일 오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사고해역에서 목포신항까지 87㎞ 마지막 항해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인근 해상에는 기름이 둥둥 떠있다. 2017.03.26.    [email protected]
【진도=뉴시스】류형근 기자 = "기름이 미역 양식장을 망쳐 놓았지만 3년만에 동거차도 해상을 떠나는 세월호 참사의 진실이 꼭 밝혀질 수 있도록 마음을 모을게요"

 26일 오후 세월호가 완전 인양돼 동거차도 해상을 떠난다는 소식을 들은 전남 진도군 조도면 동거차도 어민들.

 이들은 세월호가 인양되는 과정에서 유출된 기름이 미역양식장을 덮쳐 1년 농사를 망치게 된 상황을 한숨으로 지켜봤다.

 세월호가 인양된 뒤 본격 수확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이마저도 할 수 없게 된 상황에 망연자실 했다.

 기름을 머금지 않은 미역이라도 채취하기 위해 바다로 나서는 어민들도 있었다.

 동거차도 어민들의 생활터전인 미역양식장과 세월호 침몰지점은 1㎞ 남짓 떨어져 있다.

associate_pic2
【진도=뉴시스】류형근 기자 = 세월호가 참사 1073일만에 인양되고 있는 가운데 23일 오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해상에서 어민들이 기름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오일펜스를 설치하고 있다. 2017.03.23.  [email protected]
 참사 당시에도 어민들은 미역 수확을 뒤로하고 승객 구조에 앞장섰다.

 또 세월호에서 유출된 기름이 양식장을 덮쳐 막대한 피해를 입혔지만 미수습·희생자의 마음을 헤아려 숨죽인 채 언제 끝날지 모르는 구조활동과 세월호 인양작업을 누구보다 가까운 곳에서 지켜봤다.

 이어 세월호가 3년만에 인양돼 동거차도를 떠난다는 소식에 터전을 되찾을 수 있을 것 같은 마음에 기뻐하기도 했다.

 하지만 세월호는 마지막 순간까지 기름을 유출시켰고 미역 양식장을 덮치는 피해를 입혔다.

 무엇보다 세월호가 머금고 있는 바닷물을 빼는 과정에서 더 많은 기름이 나와 조류를 타고 양식장으로 가는 것을 본 어민들은 팔짱을 낀 채 한숨만 쉬었다.

associate_pic2
【진도=뉴시스】류형근 기자 = 23일 오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해상에서 어민들이 미역 양식장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2017.03.23.  [email protected]
 하지만 어민들은 세월호 참사를 탓하지 않았다. 충분히 예상됐음에도 제대로 대처를 하지 못한 정부를 원망하며 미역 수확도구 대신 방제포를 어선에 가득싣고 바다로 향했다.

 김도웅(55)씨는 "세월호 참사때 미역 수확을 포기했는데 올해도 망친 것 같다"며 "뭘 먹고 살아야 할 줄 모르겠다"고 한숨을 쉬었다.

 또 다른 어민은 "미역은 동거차도의 생계 수단인데 수확을 못하게 됐다"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뒷짐만 지지 말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주길 바랄 뿐이다"고 말했다.

 한 어민은 "1년 농사를 또 망쳤지만 세월호 참사를 탓하고 싶지는 않다"며 "동거차도를 3년만에 떠나는 세월호에 9명의 미수습자가 있고, 진실이 밝혀지길 바라는 것은 다른 국민들의 마음과 다르지 않다"고 이야기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세월호 떠날때까지 기름 생채기'…동거차도, 진실 인양은 국민과 한 뜻

기사등록 2017/03/26 15:45:5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