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사망' 예비엄마들 불안…"남일 아냐 병원 추천좀"

기사등록 2017/12/18 14:57:49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신생아 4명이 잇달아 숨지는 사건이 발생한 17일 오후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에서 내원객이 로비를 지나고 있다. 서울 양천경찰서는 16일 오후 9시30분께부터 오후 10시53분께 사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신생가 4명이 숨졌다고 밝혔으며 현재 수사중에 있다. 2017.12.1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신생아 4명이 잇달아 숨지는 사건이 발생한 17일 오후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에서 내원객이 로비를 지나고 있다. 서울 양천경찰서는 16일 오후 9시30분께부터 오후 10시53분께 사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신생가 4명이 숨졌다고 밝혔으며 현재 수사중에 있다. 2017.12.17. [email protected]
이대 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에 예비엄마들 '불안'
"아이 품어 내보낸 산모에게 허망하고 화나는 사건"
이대목동병원 산모들도 병원 변경 서두르는 분위기

 【서울=뉴시스】김지은 안채원 기자 = "고위험군 임신일수록 산부인과 선택에 신중하게 되고 긴급 상황에 대비해 큰 병원에 가게 될 가능성이 높은데 의료사고 소식이 잦아 어떻게 마음 놓고 출산할 수 있을 지 모르겠네요."

 서울 이대목동병원에서 신생아 4명이 잇따라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자 예비 엄마들의 근심도 커지고 있다. 임신 2개월차 예비엄마 신모(29)씨는 신생아 사망 사고 소식을 접한 후 불안감에 좀처럼 마음을 가라앉히지 못한다고 했다.

 대학병원 간호사 출신인 임신 4개월차 윤모(28)씨도 "병원이 원인을 모를 리가 없다. 사태를 모면하려고 하는 태도를 보인다고 생각한다"며 "임신 자체도 어렵고 임신을 해도 아기를 품어 소중하게 내보내는 게 힘든 일인데 너무 허망하고 안타까워 화가 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신생아 사망 사건이 발생한지 하루가 지난 18일 오후 잠정 폐쇄된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 내부 집기가 보이고 있다.  지난 16일 오후 9시30분께부터 오후 11시30분께 사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남아 2명, 여아 2명 등 총 4명의 환아가 연달아 숨졌으며, 현재 경찰이 수사중에 있다. 2017.12.18.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신생아 사망 사건이 발생한지 하루가 지난 18일 오후 잠정 폐쇄된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 내부 집기가 보이고 있다.  지난 16일 오후 9시30분께부터 오후 11시30분께 사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남아 2명, 여아 2명 등 총 4명의 환아가 연달아 숨졌으며, 현재 경찰이 수사중에 있다. [email protected]
아이가 미숙아 판정을 받은 9개월 산모 주모(29)씨는 "현재 아이가 2.2kg이다. 보통 2.5kg이하면 미숙아다. 아이를 이대로 출산하면 미숙아 판정을 받아 아이가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번 사고를 직접 겪은 건 아니지만 상황이 저와 비슷해 감정이입이 됐다. 남의 일이 아니라는 생각에 울컥했다"며 심경을 토로했다.

 이대목동병원을 이용 중인 예비 엄마들은 병원을 옮기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18일 육아커뮤니티 사이트에는 이와 관련된 각종 질문과 고민들이 쇄도했다.

 커뮤니티에서 자신을 37주차 초산 임신부라고 밝힌 한 여성은 "얼마 전까지 조산기가 있어 이대목동 산부인과에 입원하고 퇴원했다"며 "다음주면 38주로 막주다. 괜찮은 병원 추천해달라"고 말했다.

 아이디 'didt***'를 사용하는 누리꾼은 "작년에 아기가 잘못돼서 목동병원 교수에게 수술 받고 계속 진료 받고 있는데 망설임없이 다니다 뉴스를 보니 생각이 많아진다"며 "병원과 교수님을 추천해달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반응에 누리꾼들은 "어서 병원 옮겨라" "막달이라도 옮기는 분들 많다. 도저히 거기서 애 못낳을 것 같다" "저라면 뒤도 안돌아보고 옮기겠다"며 인근 병원을 추천하는 내용의 댓글이 달렸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17일 신생아 집단 사망 사건이 발행한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경찰이 현장 조사 중에 있다. 2017.12.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17일 신생아 집단 사망 사건이 발행한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경찰이 현장 조사 중에 있다. 2017.12.17. [email protected]
특히 고위험 산모들은 불안감이 더하다. 중환자실에서 사고가 벌어진 만큼 이번 사건의 피해자들에 더욱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대목동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있다고 밝힌 한 산모는 "고위험산모로 제왕절개가 확정됐고 추후 인큐베이터도 생각해야할 상황이라 (뉴스를 보고) 멘붕상태"라며 "다음주 예약이 잡혀있어 우선 진료는 보겠지만 강남차병원도 예약을 해놨다. 응급상황이 없다면 강남에서 출산하고 싶다"고 털어놓았다.

 또 다른 산모도 "31주 고위험 산모인데 논란이 되고 있는 교수에게 진료 받고 있다"며 "강남 차병원에서 15주에 전환했는데 여러모로 심란한 하루다"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신생아 사망' 예비엄마들 불안…"남일 아냐 병원 추천좀"

기사등록 2017/12/18 14:57:4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