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트럼프 북미회담 연기 가능성 언급에 큰 관심

기사등록 2018/05/23 10:28:42

회담 연기 전망은 내놓지 않아


【워싱턴(미국)=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2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8.05.23. amin2@newsis.com
【워싱턴(미국)=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2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8.05.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일본 언론은 23일 일제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6월12일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 연기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큰 관심을 나타내며 이를 비중 있게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모두에서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개최된다면 멋진 일이지만, 연기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라고 밝혔다. 북미간 비핵화 등을 둘러싼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한다면 회담 일정을 연기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이에 대해 교도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개최를 바란다고 표명하면서도, 미국이 요청하는 조건(일괄타결 방식의 비핵화)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연기할 것이라며 북한을 견제했다"라고 해석했다.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처럼 회담 연기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최근 북한이 북미대화 취소 가능성을 시사하자 이를 견제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교도 등 일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 발언이 실제로 회담 연기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을 내놓지는 않았다. 다만 교도통신은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이 실현되기 까지는 치열한 협상이 계속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일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태도가 변한 것을 중국의 탓으로 돌렸다고도 지적했다. 트럼프는 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중국에 대해 "조금 실망했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시진핑 주석과 두 번째 회담을 하고 나서 태도가 조금 변했기 때문"이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트럼프가 북한이 북미회담 무산을 시사한 것은 북중 관계 개선이 배경"이라고 풀이했다. 

 NHK도 트럼프가 북미대화 연기 가능성을 언급 것은 "미국에 대해 일방적으로 핵 폐기를 요청한다면 정상회담을 취소할 가능성을 시사한 북한을 견제하는 목적"이라고 풀이했다.  

 그러나 NHK는 트럼프가 이날 북한의 체제보장 및 경제 지원을 시사하며 대화에 응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며, 실제로 회담 연기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은 하지 않았다. 

 마이니치(每日)신문도 관련 소식을 전했다. 다만 마이니치는 트럼프가 북미대화 연기 가능성을 언급한 배경에는 최근 미 정부 내에서 북미대화 성과에 대한 우려가 심화했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내놨다. 

 신문은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지난 20일 복수의 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트럼프가 사상 첫 북미회담이 '정치적 굴욕'으로 끝나는 시나리오를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며, 트럼프 자신이 북미대화 결과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마이니치는 트럼프가 한미 정상회담을 사흘 앞둔 지난 19일 문 대통령에게 전화회담을 한 것도 "트럼프 대통령의 초조함의 반증"이라고 해석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日언론, 트럼프 북미회담 연기 가능성 언급에 큰 관심

기사등록 2018/05/23 10:28:4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