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셀트리온·LG이노텍·미래에셋대우·LG디스플레이·종근당

기사등록 2018/05/23 08:40:09

워스트 5, NH투자증권·롯데쇼핑·롯데제과·LG유플러스·한국토지신탁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23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셀트리온·LG이노텍·미래에셋대우·LG디스플레이·종근당이 선정됐다. 

반면 시장심리가 가장 저조한 '워스트 5'로는 NH투자증권·롯데쇼핑·롯데제과·LG유플러스·한국토지신탁이 뽑혔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톱5에 선정된 셀트리온 MSI 레벨은 7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두 계단  상승했다. 셀트리온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바이오시밀러, 시장, 국내, 미국 등이 키워드로 언급됐다. 

LG이노텍 MSI 레벨은 7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두 계단 올랐다.  LG이노텍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 기술, 인공지능, 스마트, 양계 등이 키워드로 검출됐다. 

미래에셋대우 MSI 레벨은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이다. 미래에셋대우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현지법인, 해외법인, 해외, 자본금 등이 키워드로 조사됐다. 

LG디스플레이 MSI 레벨은 7단계로 전일과 같은 수준이다. LG디스플레이 관련해 이날 온라인에서는  제품, 삼성디스플레이, 해상도, 차세대 등의 단어가 상위에 올랐다. 

종근당 MSI 레벨은 7단계로 전일에 견줘 다섯 계단 급등했다. 종근당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바이오시밀러, 시장, 국내, 의약품 등의 키워드가 빈도가 높게 감지됐다. 

이와 달리 NH투자증권·롯데쇼핑·롯데제과·LG유플러스·한국토지신탁은 시장심리가 가장 부정적인 5종목으로 집계됐다.

NH투자증권 MSI 레벨은 1단계로 전 거래일과 같다. NH투자증권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인가, 발행어음, 변수, 증권사 등이 키워드로 가장 많이 뽑혔다.

롯데쇼핑 MSI 레벨은 1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3계단 하락했다. 롯데쇼핑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매각, 중국, 사업, 온라인 등의 키워드가 상위권에 추출됐다.

롯데제과 MSI 레벨은 1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6계단 떨어졌다. 롯데제과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해외, 지주사, 롯데, 브랜드, 실적 등이 키워드로 꼽혔다. 

LG유플러스 MSI 레벨은 1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6계단 급락했다. LG유플러스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통신사, 보고서, 한국, 금지 등이 키워드로 조사됐다.

한국토지신탁 MSI 레벨은 1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세 계단 하락했다. 한국토지신탁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연기금, 양산, 전용, 평산, 코아 등이 키워드로 검출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MSI(Market Sentiment Index)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한편 지난해 8월 1일부터 선보인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셀트리온·LG이노텍·미래에셋대우·LG디스플레이·종근당

기사등록 2018/05/23 08:40:0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