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日 강제징용 배상 판결, 중재위 개최 신중 검토"

기사등록 2019/05/20 15:43:09

"오늘 오전 외교채널 통해 중재 회부 요청 외교공한 접수"

【서울=뉴시스】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성 대신이 지난 1월23일 오전 10시(현지시간) 스위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의 연차총회인 다보스포럼 참석을 계기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했다. 2019.05.20. (사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성 대신이 지난 1월23일 오전 10시(현지시간) 스위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의 연차총회인 다보스포럼 참석을 계기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했다. 2019.05.20. (사진=외교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일본 정부가 20일 우리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관한 중재위원회 개최를 한국에 요청한 것과 관련, 우리 정부가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는 "오늘 오전 외교채널을 통해 일측으로부터 한일 청구권협정상 중재 회부를 요청하는 외교공한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일측의 조치에 대해 제반 요소를 감안해 신중히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이날 한일청구권 협정에 의거해 제3국 위원을 포함하는 중재위원회를 열자고 우리 측에 제기했다고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그간 우리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결을 논의하는 정부간 협의에 응할 의사를 표시하지 않자 중재위원회를 열자고 요구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월9일 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해 한일 청구권협정상 분쟁 해결절차인 외교적 협의를 요청하면서 30일 내로 답변해 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외교 채널을 통한 의논만을 계속한다는 방침을 세운 우리 정부가 "대응을 검토 중"이라며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까지 나서 한일 관계의 악화에 우려를 전달하며 우리 측에 적절히 대처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외교부 "日 강제징용 배상 판결, 중재위 개최 신중 검토"

기사등록 2019/05/20 15:43:0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