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한미, 남북협력사업에 대해 긴밀 협의…美,주권국 결정 존중"

기사등록 2020/01/17 07:03:57

16일 워싱턴에서 비건 부장관과 협의 후 발언

"대북제재 위반 오해 생기지 않는 방향으로 모색"

"위킹그룹, 그동안 매우 효율적으로 잘 이뤄져"

15일 스웨덴 외교부 한반도 특사와 회동하기도

[인천공항=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위해 1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0.01.15.   bjk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위해 1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0.01.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오애리 기자 =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과 올해 첫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가진 후 "남북 협력사업에 대해 한미가 협의를 긴밀히 이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이 본부장은 이날 국무부 청사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협의가 매우 좋고 유익했다며, 향후 북한 개별관광 등 남북 간 협력사업에 대해 미국 측에 충분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부터 남북 간 협력사업에 대해서 한미가 협의를 긴밀하게 이어나가기로 했다.이제 시작인것 같다"고 말했다. 또 "본적으로 미국은 우리가 주권국가로서 내리는 결정에 대해서는 존중한다는 입장"이라며 " 존중의 기초 위에 서서 한미가 동맹으로서 열심히 같이 일하고 서로 조율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서로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북한 개별관광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유엔 대북제재에 의해 규정돼 있진 않다"면서도 "부차적으로 관광객이 실제로 북한을 방문할 경우 어떤 물품이 반입 가능한지 등의 소소한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북제재 위반에 대한 오해가 생기지 않는 방향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16일 한국 정부의 독자적 남북협력 추진 구상과 관련해 한미 간 워킹그룹, 즉 실무협의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별도의 실무그룹을 구성하는 것은 아니라면서도 "원래 있는 실무그룹 얘기로 효율성을 살려서 한다면 괜찮은데, 그 문제가 어떤 맥락에서 나온건지는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미국과의 협의는 비건 부장관과의 전화통화, 만남, 실무그룹 등을 포함해 여러가지 형태가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한 가지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그 동안 실무그룹이 매우 효율적이고 유효하게 잘 이루어져 왔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북미간 비핵화 대화 재개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무엇을 점치기는 힘들 것 같지만 최근 북한의 성명을 보면 가능성은 항상 열어놓고 있다"며 “언제든지 북한이 결심을 하고 나오는 것인데 그건 조금 기다려보면서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본부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 북한 문제에 대한 중국의 역할을 거론한 것과 관련해서, “중국의 역할은 항상 북한 문제에 있어 아주 중요하고 앞으로도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미가 조속히 협상을 재개해 핵문제에 대한 진전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진전을 이루는 과정에서 평화체제나 평화협정 등에 대해 중국이 자연스럽게 들어올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비건 부장관은 이 본부장을 만나기 앞서 미국을 방문중인 켄트 해슈테트 스웨덴 외교부 한반도 특사와도 만나 북핵 문제에 대한 양국 간 협력을 논의했다.

이 본부장 역시 해슈테트 특사와 15일 워싱턴에서 회동했으며, 오는 18일 모든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도훈 "한미, 남북협력사업에 대해 긴밀 협의…美,주권국 결정 존중"

기사등록 2020/01/17 07:03:5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