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盧 전 대통령 9주기 추모…"평화 체계 기틀 마련"

기사등록 2018/05/23 13:58:30

【김해=뉴시스】최동준 기자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9주기인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은 시민들이 노 전 대통령 묘역에서 참배하고 있다. 2018.05.23. photocdj@newsis.com
【김해=뉴시스】최동준 기자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9주기인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은 시민들이 노 전 대통령 묘역에서 참배하고 있다. 2018.05.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국회의원들은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9주기를 추모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브리핑에서 "남북 간 군사적 긴장완화와 경제협력을 넘어 문화, 체육 등 폭넓은 상호 협력 방안을 담았던 10·4 남북공동선언은 판문점 선언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며 "10·4 선언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남북관계뿐 아니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염원하던 '사람 사는 세상', '상식이 통하는 사회', '반칙과 특권이 없는 세상'은 모두가 함께 꾸는 꿈이 됐고 가야 할 길이 됐다"며 "'노무현의 가치와 정신'을 이어받아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민주평화당은 노 전 대통령의 차별과 반칙 없는 새 세상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정숙 대변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빈자리가 더욱 크게 느껴지는 것은 적폐청산, 국가 대개혁을 향한 길이 아직도 멀고 험하고 특히 협치와 소통이 실종된 암울한 정치 현실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9주기를 맞아 우리 모두 노무현 정신으로 국가 대개혁에 나서야 한다"며 "정치권도 협치와 소통으로 화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명박 정권의 정치적 탄압에 의해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할 수밖에 없었던 고인의 서거를 깊이 애도한다"며 명복을 빌었다. 그는 "이제 노 전 대통령을 정신적으로 계승한 문재인 대통령이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가시화하고 있다"며 "노 전 대통령은 10·4 공동선언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일"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노 전 대통령 9주기를 추모하는 성명을 따로 발표하지 않았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여야, 盧 전 대통령 9주기 추모…"평화 체계 기틀 마련"

기사등록 2018/05/23 13:58:3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