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정책 싱크탱크 출범…'친윤' 윤상현도 지지 선언(종합)

기사등록 2025/04/23 16:51:37

최종수정 2025/04/23 19:40:24

"이철우·유정복 밀어 주기로…선대위 키울 것"

윤상현 "야당 카르텔 맞서야…지향점 같아"

한덕수 출마론에 "반이재명 연대 추진해야"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김문수(왼쪽 세번째부터) 제21대 대통령 선거 국민의힘 경선 후보와 윤상현 의원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윤 의원은 김문수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2025.04.23. 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김문수(왼쪽 세번째부터) 제21대 대통령 선거 국민의힘 경선 후보와 윤상현 의원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윤 의원은 김문수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2025.04.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우지은 기자 =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의 정책·공약 수립을 위한 싱크탱크인 '김문수 정책연구원'이 23일 공식 출범했다.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인 5선의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도 김문수 캠프에 합류했다.

김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캠프에서 김문수 정책연구원 출범식을 열고 "국민의 충실한 머슴이 되겠다"며 "지식인들의 고뇌의 결과가 현실 정치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심부름꾼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국민은 우리나라 법조와 정치가 제대로 돌아가고 있느냐, 선거가 제대로 되고 있느냐에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우리 지식인들이 산업과 과학기술 등 분야에서 엄청난 성과를 이뤘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도 답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문수 정책연구원은 조대연 고려대 교수와 김경원 세종대 교수, 김용호 전 인하대 교수가 공동대표를 맡아 정책·공약 수립을 지원한다. 전국 대학교수 및 각계 전문가 136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지금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체제는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다.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를 비롯해 많은 국가기관이 국민의 신뢰를 잃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국가의 미래를 맡기는 것은 곧 망국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를 두고는 "대한민국 정체성과 북한의 민주화 및 자유 통일 기초를 다질 지도자"라며 "경륜과 검증된 리더십을 갖췄고 약자와 현장의 삶을 함께해 왔다. 청렴성과 역사적 책임감을 갖추고 청년과 다음 세대에게 희망을 제시할 리더"라고 평가했다.

이날 호국총연합회와 국가원로회, 코리아구국연대도 김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김 후보는 출범식을 마친 뒤 "(1차 경선에서 탈락한) 이철우 경북지사와 유정복 인천시장이 밀어 주기로 했다. 양향자 전 의원한테도 도와달라고 했다"며 "나경원 의원에게는 (컷오프된 것을) 위로도 하고 많이 도와달라고 말씀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이 홍준표 경선 후보 캠프로 간 것을 두고는 "일단 이번에 (컷오프로) 그만두시게 된 4분은 제가 다 가깝게 생각하고 있다"며 "선대위는 앞으로 계속 키우고 발전해야 한다. 이제 시작이기 때문에 계속 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탄핵 반대' 대표 주자였던 5선 중진의 윤상현 의원도 이날 김 후보 캠프에 공식 합류했다. 윤 의원은 지지 선언을 통해 "좌파·부정부패 카르텔 세력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거대 야당에 맞서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저와 김 후보가 같은 지향점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김 후보와 저는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계속 얘기를 나눠 왔다"며 "(도와달라는) 김 후보의 요청이 있었는데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을 두고는 "계속해서 소통하고 있지만 경선 과정에 끌어들이는 건 예의가 아닌 것 같다"며 선을 그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출마론을 두고는 "일단 민주당 집권을 무조건 막아야 한다. 반(反)이재명 개헌연대를 추진해야 한다"며 "이런 문제에 대해 김 후보나 저나 공감대를 갖고 있다"고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밖에 이용 전 국민의힘 의원도 김 후보의 수행단장으로 합류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김문수 정책 싱크탱크 출범…'친윤' 윤상현도 지지 선언(종합)

기사등록 2025/04/23 16:51:37 최초수정 2025/04/23 19:40:24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