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국민 여론, '원전 추가' 압도적…이념 의제화 말고 모여서 논쟁해야"

기사등록 2026/01/20 12:25:14

"전기 문제 해결하려면 원전 더 필요하다는 게 압도적 여론"

"정치투쟁 최소화하고 합리적 토론해야…최대한 의견 수렴"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01.20.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01.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조재완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20일 신규 원자력 발전소 건설 추진과 관련해 "국민 여론은 압도적으로 전기 문제를 해결하려면 원자력 발전소 추가가 필요하다는 것 아니냐"며 충분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칠 것을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제2차 국무회의를 열고 김성환 기후에너지부 장관에게 원전 사업 관련 공청회 진행 상황을 물으며 "결론을 정해놓고 하는 것 아니냐, 그걸 왜 여론조사를 하느냐고 항의 문자가 꽤 온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원자로 2개를 만들고 SMR(소형모듈원전)를 1개 하는 데 대해서 반대 의견도 있는데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고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 장관은 "두 차례 토론을 했고, 1500개 샘플씩 여론조사해서 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 대통령은 "어쨌든 최대한 의견수렴을 하라"며 "일종의 이념이 의제화돼서 합리적 토론보다는 정치 투쟁 비슷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그걸 최소화하고 충분히 의견수렴을 하고, 난타전을 하더라도 헤어져 싸우지 말고 모여서 논쟁하게 하라"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 대통령 "국민 여론, '원전 추가' 압도적…이념 의제화 말고 모여서 논쟁해야"

기사등록 2026/01/20 12:25:1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