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현대로템과 '8.5조원 규모' K2전차 2차 계약 공식 발표

기사등록 2025/07/02 19:18:48

폴란드, 현대로템과 추가계약 협상 완료…계약 체결 예정

계약 규모는 추후 공개…시장에서는 8.5조원 규모로 추정

2차 계약 물량 현지에서 조립생산…추가계약 가능성 높여

방사청장 "어려운 여건에도 민·관·군 힘 모아 노력한 결과"

[서울=뉴시스] 육군은 기계화부대가 투입된 첫 아랍에미리트(UAE) 현지 연합훈련이 성공리에 종료됐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10일부터 20일까지 UAE 알하므라 훈련장에서 실시된 훈련에는 제8기동사단 장병들을 주축으로 K2전차·K9A1자주포 등 육군 기계화부대 주요전력 14대가 투입되었다. 사진은 현지연합훈련단 소속 K2전차가 연합사격 훈련간 표적을 향해 120mm 전차포를 사격하고 있다. (사진=육군 제공) 2025.02.2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육군은 기계화부대가 투입된 첫 아랍에미리트(UAE) 현지 연합훈련이 성공리에 종료됐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10일부터 20일까지 UAE 알하므라 훈련장에서 실시된 훈련에는 제8기동사단 장병들을 주축으로 K2전차·K9A1자주포 등 육군 기계화부대 주요전력 14대가 투입되었다. 사진은 현지연합훈련단 소속 K2전차가 연합사격 훈련간 표적을 향해 120mm 전차포를 사격하고 있다. (사진=육군 제공) 2025.02.2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방위사업청은 2일(현지시간) 브와디스와프 코시니악-카미슈 폴란드 국방부 장관이 현대로템과 K2전차 2차 계약 협상을 완료했으며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공식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사청은 구체적인 계약 규모에 대해서는 추후 공개하겠다고 했다. 다만 시장에서는 기존에 알려진 8.5조원 규모로 추정하고 있다.

계약 체결식은 양국의 정부 고위급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할 예정이다. 양국은 계약체결식의 일정과 방식 등을 조율하고 있다.

 지난 2022년 폴란드는 급격히 높아진 안보 수위에 긴급히 대응하기 위해 우리 방산업체와 포괄적 합의 성격의 총괄계약(Framework Contract)을 체결한 바 있다. 이후 같은 해 무기체계 4종(K2전차·K9자주포·FA-50·천무)에 대한 1차 이행계약을 체결하고 2023년 K9자주포, 2024년 천무 등 2차 이행계약도 순차적으로 체결했다.

당초 K2전차도 2차 이행계약을 체결한 다른 무기체계와 비슷한 시기에 2차 이행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폴란드형 K2전차(K2PL)개발과 현지생산 등이 포함되면서 사업규모의 범위가 넓어지고 계약규모가 커졋다. 이로 인해 협상기간이 장기화됐고, 오늘에서야 계약이 최종 확정됐다.

방사청은 "K2전차 2차 이행계약은 방산업체는 물론 방사청, 국방부, 외교부, 기재부, 산업부, 육군 등 관련 부처와 기관이 모든 역량을 총결집해 ‘원팀’으로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양국에서 새정부가 출범하는 가운데서도 한결같이 적극적인 기술이전과 군사협력을 약속하고 방산수출금융 등 다양한 정책지원을 통해 폴란드의 돈독한 신뢰를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2차 계약에서는 국내생산 K2전차와 함께 폴란드 군의 요구성능에 맞게 K2PL를 개발해 인도할 예정이다. 1차 계약 당시 국내에서 생산된 K2전차 완제품을 수출하는 방식과 차이가 있다.

또한 2차 계약부터는 상당 물량이 현대로템과 폴란드 방산업체의 협력을 통해 현지에서 조립생산됨에 따라 폴란드 내 K2전차 생산시설도 구축될 예정이다.

현지생산 거점 구축은 총괄계약에 포함된 1000대 K2전차의 나머지 물량에 대한 후속 계약의 이행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게 방사청 측 설명이다.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은 “이번 K2전차 2차 수출계약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방산수출의 용광로가 식지 않도록 민·관·군이 힘을 모아 노력한 결과”라며 "이번 계약이 한-폴 방산협력이 견고하게 지속될 것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2전차가 한국뿐만 아니라 유럽의 안보를 책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폴란드, 현대로템과 '8.5조원 규모' K2전차 2차 계약 공식 발표

기사등록 2025/07/02 19:18:4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