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의장, 루마니아 총리 만나 국방·방산 분야 협력방안 논의

기사등록 2025/07/26 11:10:32

루마니아 총리 외에도 상·하원 의장 잇따라 면담 진행

"남북 대화로 긴장 해결하도록 국제사회 지지해주길"

[서울=뉴시스]우원식 국회의장은 25일(현지시간)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일리에 볼로잔 총리, 미르체아 아브루데안 상원의장, 소린 미하이 그린데아누 하원의장을 차례로 만나 국방·방산, 에너지·인프라, 인적·문화 교류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우 의장과 악수 중인 일리에 볼로찬 총리(사진=국회의장실 제공) 2025.07.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우원식 국회의장은 25일(현지시간)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일리에 볼로잔 총리, 미르체아 아브루데안 상원의장, 소린 미하이 그린데아누 하원의장을 차례로 만나 국방·방산, 에너지·인프라, 인적·문화 교류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우 의장과 악수 중인 일리에 볼로찬 총리(사진=국회의장실 제공) 2025.07.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한재혁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은 25일(현지시간)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일리에 볼로잔 총리, 미르체아 아브루데안 상원의장, 소린 미하이 그린데아누 하원의장을 차례로 만나 국방·방산, 에너지·인프라, 인적·문화 교류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먼저 볼로잔 총리를 예방한 우 의장은 "양국은 올해 수교 35주년을 맞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며 "최근 활발해진 고위급 교류를 바탕으로 방산, 원전 등 전략 분야에서 양국 관계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고 했다.

우 의장은 "최근 신궁, K9 자주포 수출 등 국방·방산 분야 협력이 강화되고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루마니아가 추진 중인 주력전차 및 보병전투차량 구매와 관련해 한국 기업의 우수한 품질과 납기 준수 능력, 현지 생산 및 기술 공유 등을 바탕으로 루마니아 군 현대화와 안보 달성에 한국의 참여가 확대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작년 12월 한수원이 수주한 체르나보더 원전 1호기 설비개선 사업으로 2027년까지 우리 기업 인력이 천명 이상 루마니아로 입국할 예정이어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난 2023년 5월 부산항만공사와 콘스탄차항만공사 간 MOU 체결, K9 자주포 수출 확대 등을 고려해 우리 교민들의 체류와 안전에도 많은 관심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볼로잔 총리는 "루마니아는 작년 말과 올해 초까지 정치적으로 어려운 시기였는데 한국 정부와 대사관이 보여준 지지에 감사드린다"며 "원전·방산 산업, 부산-콘스탄차 항만 분야 등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높이 평가하며, 의회 간 교류 협력은 물론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경제 협력과 한국 기업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 의장은 이어 상·하원을 방문해 아브루데안 상원의장, 그린데아누 하원의장을 잇따라 만나 지난해 말 비상계엄 해제 과정을 설명하며 "루마니아에서 한국의 민주주의 회복력을 높게 평가해 준 데 감사드린다"면서 "올해 수교 35주년 기념 문화행사를 통해 양국 국민 간 인적·문화적 교류가 활발해지길 바란다"고 했다.

또 우 의장은 아브루데안 상원의장에게 "대한민국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남북 간 평화 유지"라며 "남북 대화를 통해 북한의 대러 파병과 핵 문제로부터 발생한 긴장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국제사회의 지지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아브루데안 상원의장은 "루마니아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우 의장은 총리와 상·하원의장 면담에 이어 루-한 의원친선협회(협회장 로베르트-이오나탄 시기아르터우)를 만나 "작년에 한국과 루마니아 모두 총선을 치렀고 새로운 의원친선협회가 구성된 만큼 앞으로 양국 간 교류가 더욱 활발히 이어질 수 있도록 국회의장으로서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번 루마니아 순방 일정에는 남인순·위성곤·이광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조오섭 의장비서실장,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구현우 국제국장이 동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우 의장, 루마니아 총리 만나 국방·방산 분야 협력방안 논의

기사등록 2025/07/26 11:10:3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